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Destiny’(운명)'이 문을 두드린다

기사승인 2019.03.12  02:11:24

공유
default_news_ad2

- 2019 통영국제음악제(TIMF)

 

2019 통영국제음악제는 베토벤 탄생 250주년을 한 해 앞두고 베토벤 제5번 교향곡 '운명'을 개막작으로 시작해 '운명(Destiny)’을 주제로 열흘간(3.29-4.7) 통영국제음악당에서 펼쳐진다.

 

루체른 심포니 오케스트라


개막공연에서는 미하엘 잔덜링이 지휘하는 스위스 명문 악단 ‘루체른 심포니 오케스트라’가 베토벤 교향곡 5번 ‘운명'을 비롯해 하인츠 홀리거 '장송 오스티나토’(아시아 초연), 그리고 스타 피아니스트 ‘베조드 압두라이모프’ 협연으로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3번을 연주한다. 

이튿날 예정된 루체른 심포니 오케스트라 두 번째 공연에서는 소프라노 서예리, 바리톤 로만 트레켈, 안산시립합창단과 원주시립합창단의 협연으로 윤이상 '화염 속의 천사'와 '에필로그', 그리고 브람스 '독일 레퀴엠'이 연주된다.

 루체른 심포니 오케스트라는 루체른의 유명한 공연장인 KKL의 상주 단체로 스위스에서 가장 오래된 관현악단이다. 음악 도시로 유명한 루체른을 기반으로 국제적인 명성을 다지고 있으며, 정기공연뿐 아니라 루체른 호수에 영감을 얻은 러시아 실내음악을 소개하는 '루체른 마법의 호수 페스티벌’을 운영하고, 또한 루체른 오페라 극장 오케스트라로도 활동하고 있다. 2011/12년 시즌부터 제임스 개피건이 음악감독으로서 악단을 이끌고 있다.


3월 29일부터 31일까지 3일간 공연되는 오페라 '바다에서 온 여인'은 윤이상의 수제자였던 세계적 작곡가 도시오 호소카와의 작품이다. 일본 전통 가무극 노(能)를 대표하는 '후타리 시즈카'(二人静)를 오페라로 재창작한 이 작품은 '시즈카 고젠'의 혼백이 '헬렌'과 나누는 대화로 이야기가 진행된다. 소프라노 사라 베게너, 노(能) 전승자 아오키 료코, 베를린 콘체르트하우스 오케스트라 수석 플루티스트 김유빈, 성시연이 지휘하는 TIMF앙상블 등이 출연하며 벨기에 출신 토마스 이스라엘이 연출한다.


바그너 오페라 '발퀴레' 1막이 연주될 폐막공연에서는 알렉산더 리브라이히가 지휘하는 통영페스티벌오케스트라, 바이로이트 페스티벌 등 세계 무대에서 탁월한 실력을 인정받은 한국인 가수 3인방인 테너 김석철(지크문트), 소프라노 서선영(지클린데), 베이스 전승현(훈딩) 등이 출연한다. 4월 5일에 예정된 '통영페스티벌 오케스트라 I' 공연에서는 스타 바이올리니스트 베로니카 에베를레가 협연하는 알반 베르크 바이올린 협주곡과 더불어 윤이상 '유동',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죽음과 변용' 등이 연주된다.


여기에 독일문화원과 함께 아시아의 젊은 작곡가들을 발굴하고 소개하는 ‘아시아 작곡가 쇼케이스’, 그리고 거장 첼리스트 미샤 마이스키,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수석 클라리네티스트 벤젤 푹스, '엘 시스테마 키드'이자 베를린필 최연소 단원 기록을 깨트린 천재 베이시스트 에딕손 루이스, 로테르담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수석 첼리스트 임희영, 세계 최정상의 현대음악 전문 현악사중주단인 아르디티 콰르텟 등의 다채로운 공연과 이색 공연으로 로스 로메로스 기타 콰르텟, 그자비에 드 메스트르 & 루세로 테나 듀오의 플라멩코 공연 등 다양한 음악을 만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어 있다. 3.29-4.7 통영국제음악당

 

 

베조드 압둘라이모프 _piano

 

3.29  (금)
● 개막공연_’ 베토벤의 교향곡 5번 c단조 '운명'
개막공연은 미하엘 잔덜링이 지휘하는 스위스 명문 악단 ‘루체른 심포니 오케스트라가 ’ 베토벤의 교향곡 5번 c단조 '운명'으로 시작한다. 베토벤의 전 생애 중 작품활동이 왕성한 시기에 태어난 이 곡은 "고난을 뚫고 별들의 나라로!"(Per aspera ad astra)라는 베토벤 당시의 시대정신을 대변하는 영웅적 서사를 담은 작품이다. 이 시기에 베토벤은 청력을 잃어가고 있었으며, 몇 해 앞선 1801년에 쓴 한 편지에서 '나 스스로 운명의 목을 조르고야 말겠다. 이 시련이 나를 굽히거나 완전히 좌절시키지 않을 것이다’라는 각오를 다지기도 했다.
개막공연_ 루체른 심포니 오케스트라 I 3.29 금 7:30 pm 
베조드 압두라이모프(p)  미하엘 잔덜링 (지휘)

 

 ● 도시오 호소카와 오페라 <바다에서 온 여인>
윤이상의 수제자였던 세계적 작곡가 도시오 호소카와의 작품으로 한국 초연이다. 일본 전통 가무극 노(能)를 대표하는 '후타리 시즈카'(二人静)를 오페라로 재창작한 이 작품은 '시즈카 고젠'의 혼백이 '헬렌'과 나누는 대화로 이야기가 진행된다. 전쟁이 휩쓸고 간 중동 출신의 젊고 아름다운 난민 여인이 지중해 연안에 도착한다. 그녀는 전쟁과 실연의 고통을 노래하고, 그동안 몸과 마음에 고대의 여성 '시즈카'의 혼(魂)이 깃든다. '바다에서 온 여인'은 일본 전통과 닿은 작품이지만, 최근 한국 사회에서도 중요한 이슈로 급부상한 난민 문제를 다루는 등 보편적 호소력으로 우리를 돌아보게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한 작품이다.
사라 베게너(소프라노) 아오키 료코(노 싱어) 김유빈(플루트) 
성시연(지휘) 토마스 이스라엘(연출) TIMF앙상블(연주)
3.29 금 10 pm | 3.30 토 5pm | 3.31 일 5pm  | BLACK BOX

 


3.30 (토)

 ● 자그레브 솔로이스츠 I
전설적인 첼리스트 안토니오 야니그로가 1953년에 창단한 자그레브 솔로이스츠는 전세계 유명 공연장에서 연주해온 명문 악단이다. 베를린필 수석 클라리네티스트 벤젤 푹스가 협연하는 모차르트 클라리넷 협주곡, 남유럽의 명인들이 연주하는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메타모르포젠'과 윤이상 '콜로이드 음향’ 등이 연주된다.
벤젤 푹스(클라리넷) 자그레브 솔로이스츠
3.30 토 3pm 

 ● 루체른 심포니 오케스트라  II
죽음을 바라보는 두 가지 시선을 담은 작품을 미하엘 잔덩링이 지휘하는 루체른 심포니 오케스트라가 연주한다. '화염 속의 천사'는 '에필로그'와 함께 윤이상의 마지막 작품으로, 1991년에 일어나 한국 사회에 충격을 주었던 연쇄 분신 자살 사건을 소재로 한다. 
서예리(소프라노) 로만 트레켈(바리톤) 미하엘 잔덜링(지휘)
3.30 토 7:30 pm 

 ● 파베르제 퀸텟 & 베조드 압두라이모프
세계 정상급 오케스트라인 함부르크 NDR 엘프필하모니 오케스트라 단원들이 결성한 파베르제 퀸텟과 피아니스트 베조드 압두라이모프가 멘델스존 피아노 육중주를 협연한다. 
베조드 압두라이모프(피아노) 파베르제 퀸텟
3.30 토 9:30 
----------------------------------------------------
3.31 (일)
 ●  마티네 콘서트: 루체른 심포니 솔로이스츠
3.31  11am  | 안드레이 비쇼프(오보에)  루체른 심포니 솔로이스츠 

 ●  자그레브 솔로이스츠 II
지중해의 음악 명인들로 구성된 자그레브 솔로이스츠가 에이비슨, 디터스도르프, 보케리니 등 18세기 음악을 연주한다. 에딕손 루이스는 더블베이스가 매우 인간적인 소리를 내고, 스펙트럼과 가능성이 생각보다 훨씬 넓다!"라며 더블베이스의 가능성을 설파했다. 보케리니 첼로 협주곡을 협연할 임희영은 2016년 네덜란드 로테르담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첼로 수석에 여성 동양인 최초로 임명되어 활동함으로써 실력을 인정받은 첼리스트이다. 
에딕손 루이스(더블베이스)  임희영(첼로)  자그레브 솔로이스츠
3.31 일 3pm 


# 이색 공연 1 _with 하프 
●  그자비에 드 메스트르 & 루세로 테나

스타 하피스트 그자비에 드 메스트르(Xavier de Maistre), 그리고 플라멩코의 거장으로 불리는 루세로 테나(Lucero Tena)의 듀오 리사이틀은 2017/2018 시즌 유럽 주요 도시에서 관객의 찬사를 받으며 대성공을 거두었으며 소니 뮤직에서 발매된 음반 또한 호평받고 있다. 
그자비에 드 메스트르(하프)  루세로 테나(캐스터네츠)
3.31 일 7:30 
 

 

4.1 월

● 베조드 압두라이모프 피아노 리사이틀
국내외 음악 애호가들 사이에서 파란을 일으키고 있는 스타 피아니스트 베조드 압두라이모프가 바그너, 리스트, 프로코피예프 등을 연주한다. 피아니스트 베조드 압두라이모프는 깊은 음악성과 경이로운 테크닉과 숨막히는 섬세함을 모두 가지고 있다는 평을 받는 연주자다.  2016년 7월 게르기예프 지휘로 뮌헨 필하모닉과 협연한 BBC 프롬스 공연 실황이 최근 DVD로 발매되어 호평받고 있다.
4.1  7:30 pm 

● 나이트 스튜디오 I: 바흐와 룸바
바흐와 라틴 아메리카의 춤이 만난다. 
베로니카 에베를레(바이올린)  에딕손 루이스(더블베이스) 채형봉(타악기)
4.1  9:30 pm

 


4.2 화

● 별이 빛나는 밤에
프랑스의 전설적인 하프 연주자 그자비에 드 메스트르, 최고의 윤이상 전문 첼리스트 고봉인, 2017 윤이상국제음악콩쿠르 · 2016 모차르트 콩쿠르 등에서 우승한 바이올리니스트 송지원. 이들이 아름다운 봄밤에 어울리는 프랑스 음악을 연주한다.
송지원(바이올린)  고봉인(첼로)  그자비에 드 메스트르(하프)
4.2  7pm  

● 나이트 스튜디오 II - 바람의 외침
유럽 전통 목관악기 플루트, 아르메니아 전통 목관악기 슈비, 한국 전통 목관악기 대금, 그리고 카운터테너가 한 자리에 모여 노래한다. 
하비에르 하겐(카운터테너)  유홍(대금)  타마르 에스케냔(슈비) 파올로 비냐롤리(플루트)
4.2  9:30pm 

 


4.3 (수)
● 아르디티 콰르텟 
아르디티 콰르텟은 현대음악과 20세기 초 음악을 적극적이고 기술적으로 정교하게 해석함으로써 세계적인 명성을 얻은 연주단체이다. 윤이상 만년의 걸작 현악사중주 6번, 도시오 호소카와의 현악사중주곡 '랜드스케이프 I' & '개화'(開花)(한국 초연), 그리고 1960년대 현대음악의 흐름을 윤이상과 함께 만들어 갔던 작곡가 죄르지 리게티의 현악사중주 2번 등이 연주된다.
4.3  7:30pm  

● 나이트 스튜디오 III - 임희영 첼로 리사이틀
세계 무대에서 주목받고 있는 첼리스트 임희영의 진면목을 확인할 수 있는 공연이 열린다. 2018년 한국인 최초로 베이징 중앙 음악원 교수로 부임해 후학양성과 솔리스트로서의 활동에 주력하는 한국을 대표하는 음악가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이번 공연에서는 베토벤과 드뷔시의 유명한 첼로 소나타, 남미의 열정이 돋보이는 아르헨티나 작곡가 히나스테라의 '팜페아나', 그리고 2019 통영국제음악제 레지던스 작곡가 야쿱 얀콥스키의 첼로 소나타가 연주된다.
임희영(첼로) 홀거 그로쇼프(피아노)  |  4.3  9:30pm

 


4.4 (목)
●  코리안심포니오케스트라
윤이상 교향곡 3번과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의 걸작 교향시 '돈키호테'를 정치용이 지휘하는 코리안심포니오케스트라가 공연한다. 
미샤 마이스키(첼로)  다닐 그리신(비올라)  정치용(지휘)
4.4  7:30pm 

● 나이트 스튜디오 IV - 서예리 & 홀거 그로쇼프
고음악과 현대음악 양쪽에서 세계 정상급 가수로 찬사받고 있는 소프라노 서예리 리사이틀이 열린다. 피아니스트 홀거 그로쇼프가 협연하는 이번 공연에서는 윤이상이 한국에서 작곡한 초기 가곡과 슈만이 아이헨도르프 서정시에 붙인 가곡 '리더크라이스', 그리고 의외로(!) 대중음악에 가까운 쇤베르크 '카바레 노래' 등 편하게 들을 수 있는 흥미로운 곡들이 준비되어 있다.
서예리(소프라노)  홀거 그로쇼프(피아노)
4.4  9:30pm 

 


4.5 (금)

● 통영페스티벌오케스트라 I
통영국제음악제 예술감독을 역임한 지휘자 알렉산더 리브라이히가 다시 한 번 통영에 돌아온다. 통영페스티벌오케스트라는 스위스 루체른 페스티벌의 사례를 따라 2011년 알렉산더 리브라이히가 국내외 여러 연주자를 모아 만든 악단이다. 윤이상의 1960년대를 대표하는 걸작 '유동'(Fluktuationen), 그리고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의 걸작으로 죽음에 관한 성찰과 탐미주의적 도취감이 공존하는 '죽음과 변용'이 연주된다.
베로니카 에베를레(바이올린) 알렉산더 리브라이히(지휘)
4.5 7:30 

 

● 아르디티 콰르텟 & 김유빈
베를린 콘체르트하우스 오케스트라 수석 플루티스트 김유빈과 세계 최고의 현대음악 전문 현악사중주단인 아르디티 콰르텟이 협연한다. 2019 통영국제음악제 레지던스 작곡가 야쿱 얀콥스키 신작 현악사중주, 그리고 2018 아시아 작곡가 쇼케이스에서 괴테상을 수상한 내몽골 출신 작곡가 송양(宋杨)의 신작 현악사중주가 세계초연되며, 또한 대작곡가 볼프강 림과 도시오 호소카와의 걸작들이 연주되는 이번 공연은 현대음악의 진수를 맛볼 수 있는 공연으로 현대음악에 낯선 관객들도 한 번쯤 도전해 볼 만하다.
4.5  9:30pm   
-----------------------------------------------------

 

4.6 (토)
● 미샤 마이스키 첼로 리사이틀
피아니스트 릴리 마이스키 협연으로 바흐, 모차르트 오페라 아리라, 메시앙, 브람스, 브리튼 소나타 등을 첼로 선율로 연주한다.
4.6  2pm 

● 아시아 작곡가 쇼케이스
'아시아 작곡가 쇼케이스'는 아시아의 현대음악 작곡 활동을 후원하고자 주한독일문화원과 통영국제음악재단이 지난 2013년부터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프로젝트이다. 올해 선정된 작곡가는 한국의 김연주 · 서주리, 중국의 류 펑(劉鵬) · 왕 신양(王心阳), 홍콩의 천 진팅(陳展霆)이며, 지휘자 리오 쿼크먼(Lio Kuokman)이 이끄는 홍콩 뉴 뮤직 앙상블이 연주한다.
4.6  5pm  BLACK BOX

 

#이색공연2_with 기타   

● 로스 로메로스
기타 음악 애호가에게 전설적인 명인으로 추앙받는 페페 로메로, 그리고 '기타의 로열 패밀리'라 불리는 로메로 집안의 기타리스트들과 함께 하는 기타 콰르텟 '로스 로메로스'의 내한 공연이 통영국제음악당에서 열린다. 알베니스, 투리나, 비제, 드 파야, 그라나도스 등 스페인의 기타 명곡들과 플라멩코 음악을 즐길 수 있는 이번 공연은 통영국제음악제 공식 공연 가운데 이색 공연으로 주목할 만하다.
4.6  9pm
--------------------------------------------
4.7 (일)

●  홍콩 뉴 뮤직 앙상블
도시오 호소카와의 2004년 작품 '드로잉'이 한국초연되고, 도널드 레이드 워맥의 거문고 협주곡이 허윤정 협연으로 세계초연되며, 홍콩 출신으로 뉴욕에서 활동 중인 작곡가 대니얼 로의 신작이 세계초연된다.
서예리(소프라노) 허윤정(거문고) 리오 쿼크먼(지휘)
4.7  11am  BLACK BOX

●  폐막공연 – 통영페스티벌오케스트라 II
콘서트 형식으로 연주되는 바그너 오페라 '발퀴레' 1막으로 2019 통영국제음악제가 막을 내린다. 
서선영(소프라노)  김석철(테너) 전승현(베이스) 알렉산더 리브라이히(지휘)
4.7  3pm 
---------------------------------------------------

 

* 부대행사
# 제11회 영 아티스트 포럼  3.30 토  11am  리허설룸
# 윤이상을 만나다 - 도시오 호소카와, 홀거 그로쇼프, 서예리가 함께하는 패널 디스커션
   4.4   6pm   블랙박스

# 도시오 호소카와와 함께하는 2019 TIMF 아카데미 - 작곡부문 (마스터 클래스) 4.3-6
  
 

 

강영우 기자 Press@ithemove.com

<저작권자 © THE MOVE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