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interview] 예술은 접촉하는 모든 것을 변화시킨다_ 프란시스코 코르소

기사승인 2021.12.03  12:08:55

공유
default_news_ad2

- 프란시스코 코르소 Fransisco Corso (Artist), 베네수엘라 작가

 

베네수엘라 작가 프란시스코 코르소는 “예술은 또 다른 세계로 통하는 창이 되기도 하고, 예술가의 변혁적 힘의 도피이면서 또한 표현이기도 하다”고 말한다. 예술이 일상적인 소재를 통해 그것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을 때, 기능을 넘어 주변 환경에 부여하는 가치에 대해 반성하게 된다고 강조한다. 변화시키는 예술로서 그는 유화, 드로잉 및 조각, 워크샵을 통해 창의적인 기술을 개발하는데 전념한다. 프란시스코 코르소 작가가 2021년 <부산국제아트페어(BIAF)>에 참가차 한국을 방문한다. 내한 전 이메일 인터뷰를 통해 먼저 만나본다.

 

 

 

Q1. 먼저, 이번 <2021 부산국제아트페어 BIAF>를 통해 한국에 첫 소개되는 작가로, 간단한 소개와 인사를 해주세요.

 

2021 <부산국제아트페어>에 직접 초청되어 참가하게 된 것은 저로서는 무한한 영광이며, 이 권위 있는 아트페어에 남미 작가 최초로 참석하게 되어 뿌듯하게 생각합니다. 제 이름은 프란시스코 코르소이고 베네수엘라의 플라스틱 예술가입니다. 2021 부산국제아트페어 허 숙 이사장님, 그리고 관계자 여러분들이 매일 전시회 일정을 챙겨 주시고 우리 같은 먼 나라의 작가에게도 협찬해 주시고, 이런 소중한 기회를 주심에 깊은 감사를 드리고 경의를 표합니다.

 

 

- 요즘은 어떤 작업에 몰두하시나요? 최근 작업활동과 근황에 대해 알려주세요

 

현재 제가 집중하고 있는 몇 가지 예술 활동이 있습니다. ‘머니아트’, ‘종이화폐’에 대한 제 작품은 수요가 많아 국내외에서 지속적으로 의뢰를 받고 있으며, 현재 30여 가지의 인간의 심장을 지폐에 그리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는 현대 발레 댄서들을 주제로 한 캔버스의 새로운 컬렉션을 작업하고 있습니다. 또한, "Caro-Franco Project"의 새로운 프로젝트는 제 파트너인 베네수엘라 예술가 Carola Villegas와 함께 하는 예술 프로젝트입니다.

이 작품은 같은 캔버스에 우리의 스타일들을 융합한 작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제를 선택한 다음, 둘 중 한 명인 A가 자신의 작업장에서 작업을 시작하고, 작업이 완료되면 작업을 시작한 A의 직접적인 개입 없이 B가 본인의 작업장에서 마무리할 수 있도록 그에게 작품을 전달하여 마무리합니다. 지폐 예술. 지난 10월에 유럽에 위치한 티켓 디자인회사에서 티켓을 디자인해달라는 주문이 있었는데, 이 경우는 예술적인 디자인만 제가 그렸고, 그 회사는 다른 정보와 보안 요소를 배치했습니다.

미술 수업은 당분간은 COVID-19로 인한 비대면 체계로 현재는 온라인 그림 그리기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 ‘Money Art’ 라고 하는, 지폐에 페인팅하는 일련의 작업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그 과정을 간략하게 설명하신다면? 그리고, 이 작업은 어떤 가치와 의미를 갖나요?

(만약, 지폐가 물질주의와 황금만능의 상당히 세속적인 도구라면, 미적 예술로 이어지는 접점은 무엇일까요?)

 

제가 지폐에 그림을 그리기 시작한 것은 2017년이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종이돈의 특성과 유화 물감과의 궁합에 대해 연구한 끝에 종이돈에 대한 첫 작품을 만들었는데, 지금도 보관하고 있습니다. Money-Art는 전 세계의 수많은 예술가들이 다양한 동기로, 가장 다양한 주제를 지폐에 그리는 현대 예술 운동입니다. 2019년, 런던에서 제작된 책 <캐시 이즈 킹>에서 작가들과 그들의 작품들의 상당 부분이 리뷰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얻었는데 그때 제 작품도 리뷰를 받게 되었습니다. 지폐에 그려진 제 그림들은 Banknote Art Concept Community 브로셔에도 나와 있습니다.

제가 지폐에 그리는 기법은 오일인데, 밀착력이 뛰어나고 시간이 지날수록 내구성이 뛰어납니다. 정교화 과정은 일단 모티브를 선정하여 모티브와 가장 잘 어울리는 지폐를 찾고, 오일이 희석된 라이너 브러쉬 000과 중성 컬러로 도면을 만들고, 최종 컬러로 첫 얼룩을 만들어 건조시킨후 디테일을 줍니다. 일반적으로 나라의 가치를 높이는데에, 나의 그림을 통해 새로운 비전을 심어주고, 지폐의 디자인과 색, 그리고 거기에 그려진 작품이 어우러져 그 그림의 가치가 높아져 하나의 예술품이 됩니다.

 

 

- 지폐를 예술적 소재로 사용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

나는 베네수엘라 지폐에 그림을 그렸을 뿐이고, 가장 큰 이유는 오늘날 가치가 없는 우리나라 화폐를 평가절상하고 싶기 때문이였습니다. 내가 그린 이 지폐들은 모두 초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유통이 중단되었습니다.

 

 

 

- 지폐에 있는 사람을 어떻게 선택합니까? 캐럭터라도 있나요?

 

티켓에 있는 인물의 선택은 꽤 다양하지만, 내가 처음 그린 것은 베네수엘라의 플라스틱 예술가, 의사, 대통령, 음악가 등의 인물들이었습니다. 일부 시리즈는 수집가들을 위한 시리즈로, 통로, 동물, 허구 영화 등장인물, 풍경과 같은 다양한 주제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가장 많이 제작한 것은 위원회가 요청한 초상화입니다. 그리고 기념품이나 선물용으로 찾는 여행자나 세계 각지에서 온 수집가들로부터 한 해 동안 많은 주문을 받기도 합니다. 그리고 메이저리그 야구 스타들이 사인한 티켓에 그림을 그려달라는 야구팬도 있습니다.

 

- 당신의 추상화에서 보이는 색과 빛은 당신의 생각의 표현이라고 말했는데.

 

비록 인생의 모든 것이 완벽하지는 않지만, 저는 환경과 조화를 유지하고, 가족과 친구들과 즐거운 순간을 즐기고, 강아지와 함께 걷고 운동하고, 자연을 관찰하고, 일에 특별한 규율을 유지하려고 노력합니다. 그것은 내 기억 속에, 내 생각에 보물처럼 남아있기 때문에, 나는 이러한 경험들을 색채로 번역하고, 일상 작업이 요구하는 대로 밝고 선명한 색채의 팔레트로, 비유적인 엄격함 없이 훨씬 더 자발적인 작업을 합니다.

 

 

 

-  당신의 예술 스타일에 대해 "극사실주의"라고 언급하셨는데, 어떤 미적 특성을 가지고 계십니까?

 

어려서부터 전통적이고 학문적인 예술 조류에 매우 끌렸지만, 초현실주의는 사진적인 사실감을 얻기 위해 팔레트에 있는 디테일과 색소 혼합이 풍부하기 때문에 내가 가장 확신하는 예술 운동입니다. 그것은 표현과 균형을 이룬 완벽을 추구하는 것이고,그림에 생기를 불어넣기 위해서는 색소와 혼합유에 대한 결과를 알기 위해서 많은 집중이 필요한데, 붓놀림이 거의 관찰되지 않는 기술이기 때문에 톤의 변화에 의해 시각적인 효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보통 내가 그리고 싶은 스케치를 먼저 그리고 나서, 모델을 찾고, 그 장면의 사진을 찍은 이후부터 회화의 창조가 시작됩니다.

 

 

- 예술작품을 통해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입니까?

 

제 예술 작품을 통해, 저는 예술이 그것과 접촉하는 모든 것을 변화시키고 재평가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습니다. 그것은 또한 인간의 가치관, 생명과 자연에 대한 존중, 아름다움, 그리고 마지막에는 새로운 것에 도전하여 무엇인가를 창조하고자 합니다.

 

 

- 당신의 작품은 회화, 조각 등 다양하며, 각각의 예술 활동은 당면한 현실과 어떤 관련이 있습니까?

 

각각의 예술적 표현은 현재의 현실과 다른 방식으로 연관되어 있으며, 모두의 기록을 남을 것이며, 이 시기의 증거를 역사에 남게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제 작품들 중 일부는 작품을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특정 상징에 의존했습니다. 예를 들어, 소셜 네트워크, 암호화폐등은 요사이에 신기한 것이 되었지만, 어느날 그것들이 존대하지 않을수도 있고 기억의 일부가 될 수도 있습니다. 지폐의 예술은 화폐의 예술과 관련된 베네수엘라의 현재 현실을 암묵적으로 보여주는 표본으로, 현대적이고 신선한 성격을 지닌 재평가에 대한 반영입니다. 실제 삶에 대한 제스처, 예를 들어 조각상의 경우, 저는 찰흙, 금속, 나무와 같은 물질들을 느끼게 해주는 연금술 이상의 인간의 특징을 실험해봅니다.

 

 

- 전세계적인 COVID-19 대유행의 영향은 많은 아티스트들에게 큰 변화를 준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변화의 영향은 귀하에게 어떻게 보이십니까? "위드 COVID-19"와 "포스트 COVID-19"에서 예술의 사회적 역할이 어떻게 반영되고 변화될 것이라고 생각하는시는지요?

 

팬데믹 대유행 초기인 2020년, 저는 우리나라의 National Art Gallery 를 포함하여 세 군데에서 직접 전시를 하고 있었는데 검역소에서 전시 중단을 지시하여 저는 전시회를 중단할수 밖에 없었습니다.

작가들이 작품 전시에만 의존하다 갑자기 모든 것이 멈추고, 심지어는 가장 기본적인 음식과 건강의 문제가 시작되었습니다. 날이 갈수록 우리는 최선을 다해 이를 극복할 준비를 시작했고, 다행히도 작가와 갤러리 사이에 새로운 동맹이 생겨났습니다. 국제 네트워크를 통해 미술이 가상 전시회에 선보이기 시작했고, 우리는 조언을 제공하고 드로잉과 페인팅 기법을 가르쳐 달라는 요청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 펜데믹 상황에서 태어난 저의 가장 큰 프로젝트 중 하나인 "Caro-Franco Project"는 동료 예술가인 Carola Villegas와 나 사이의 예술적인 연합입니다. 저희들은 같은 작품에 작업을 하지만 서로 다른 기법이 병합되어 교묘한 변화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저는 이러한 변화가 호의적이였고, 다른 어느 때보다 세계적으로 예술에 대한 참여가 많았으며, 인간을 민감하게 만드는 이 역사적 시기의 미덕 중 하나는 초월적 변화를 일으킨 제 개인적인 삶과 제 플라스틱 작품에 대해 성찰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생각합니다. 이 계획이 언제까지 지속 될지는 예측할 수 없지만, 관리와 적응에는 진화가 꼭 있을것으로 믿습니다.

 

 

- BIAF에 참여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소감이라면

 

우선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제 작품과 제가 여기 한국 땅 까지 올 수 있게 해주신 케이아트의 허 숙 이사장님 그리고 실무를 담당했던 정민지 씨, 그리고 관계자 여러분, 특히 한국인이 아닌 저와는 전혀 무관하지만 성심껏 도와 주신 베네수엘라 대한민국 대사관 직원분, 모든 분들께 공개적으로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물론 이 기회를 제게 알려주고 참가를 격려하고 용기를 준 네델란드 작가 이디트, 멀리 인도에서 노심초사 저를 위해 도움을 준 박정희 인도 본부장님 에게도 무한한 감사를 드립니다. 저는 한국에서 가장 중요한 미술 박람회에 참가합니다. 내게는 큰 놀라움이자 신의 선물이자 꿈이 실현된 기분으로, 작가로서, 제 작품을 한국에 처음으로 선 보여드리고, 한국및 다른 나라 작가들과 지식과 마음을 공유할 수 있어서, 개인적으로나 예술적으로 초성장할 수 있는 매우 소중한 계기가 되었습니다. 제 작품을 통해 예술의 고취에 기여하여 중남미 그리고 나의 조국 베네수엘라와 대한민국 사이에 좋은 우정이 맺어지길 진심으로 기원 드립니다.

 

 

임효정 Press@ithemove.com

<저작권자 © THE MOVE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