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격동기 시대 불안한 낭만

기사승인 2022.01.23  21:25:44

공유
default_news_ad2

- 뮤지컬 <팬레터>

유희성의 뮤지컬스토리

1930년대 일제 강점기 경성을 배경으로, 당대 주목하는 한 문인의 열성 팬이 팬레터를 주고받으며 주변 문인들과 어울리며 겪게 된, 한 작가 지망생의 성장을 그리는 뮤지컬 <팬레터>는 한재은‘ 작가에 의해 당대 최고의 문인이었던 ’김유정‘과 ’이상‘등이 속한 ’구인회‘의 일화에서 모티브를 착안했다. 구인회의 사건과 사실이 작가의 창의적 상상력이 팩션화 되어 뮤지컬적 서사로 거듭났다. 공연제작사 라이브와 문화체육관광부, 콘텐츠진흥원이 올해로 6회째를 맞이하는 신진 스토리 작가 육성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2015년 시작된 ’글로컬 뮤지컬 라이브‘ 뮤지컬 창작자 공모전에서 최종 선정작으로 결정되었으며 이듬해 2016년 초연을 시작으로 올해 4번째 시즌을 맞이하여 코엑스 아티움 첫 재 개관작으로 선정되어 세 번째 시즌 후 2년 만에 귀환하여 현재 순항 중이다. 이미 표방했던 글로컬(Global + Local)답게 2018년 5월, 대만 국립극장(NTT)에서 관객들의 열화와 같은 호응으로 한국뮤지컬의 위상과 작품성을 인정 받았고, 같은 해 10월에는 2018 K-MUSICAL Road Show를 통해 중국 상해 문화광장에서 소개되었으며 내년, 정식으로 중국 상해 공연이 예정되어 있다. 한편 ’중경삼림‘, ’해피투게더‘, ’화양연화‘등을 제작해 우리에게도 잘 알려진, 중국의 영화감독 ’왕웨이‘가 앞으로 뮤지컬 ’팬레터‘에 투자하기로 했으며 차 후 영화 제작까지도 염두에 두고 있다 한다.

내용은 ’안녕, 나의 빛, 나의 악몽‘이라는 죽은 작가의 소설이 출간된다는 소식과 함께 출간 전, 작가와 관련된 진실과 가상을 오가며 얽히고 쌓인 이야기를 무대에 풀어낸다. ’박현숙‘ 작곡가는 1930년대 일제 강점기의 격동기적 모던한 분위기와 서정적이고 때로는 격정적인 아름다운 넘버를 통해 그 시대만의 아날로그한 감성을 제대로 자극한다. 유학 생활을 접고 돌아와 순수 문학 모임 ’칠인회‘에서 조수로 일하게 된 ’정세훈‘은 ’히카루‘라는 필명으로 그토록 흠모하던 작가 ’김해진‘과 편지를 주고받는다. 칠인회 멤버들이 합창하는 넘버 ’럭키 세븐‘에서도 드러나듯, 당시 암울한 시대에 대한 절망과 불안정한 내일과 아무도 모르게 감시당하는 위기와 불안한 세태에, 문인들이 겪는 시대적 아픔, 문학적 사유와 언행들을 통해서, 그 시대의 불안한 낭만을 끄집어내, 당시의 긴박한 상황들을 유추할 수 있게 하며 문인들의 예술혼과 조금은 다른 사랑의 단면을 가름할 수 있게 한다.

작품에서 문학적인 장치인 또 다른 자아인 유학생이자 작가 지망생 정세훈의 필명인 ’히카루‘를 통한 팬레터의 아슬아슬하고 설레이는 감정의 전이는 연극적 장치와 창의적 상상력의 발로를 은은하거나 대범하게 드러내며 누구에게나 있을법한 인간 본연의 감춰진 자아를 새삼 들여다보게 한다. 각자, 또는 따로 또 같이 내면과 상상의 발로인 거울을 통해 드러낼 수 있는 자아의 직접적으로 보이는 것과 때로는 드러나지 않은 인격의 상태까지 유추하게 하며, 연극적 상상력의 시각화를 무대 언어로 끌어낸다. 누구에게나 있을법한 자아의 또 다른 내면까지 드러내거나 유추할 수 있게 하며,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은 작품 속 상태를 느낄 수 있는 재미를 배가시킨다. 거기에 무대와 조명을 통한 그림자의 이중적 언어의 시각화, 원고지의 조명 고보를 통한 당대의 문학적 이미지가 더해져 펜과 연필로 쓴 친필만의 아련한 아날로그적 감성이 더해져, 작품의 이미지를 구체화 시켰다.

 

무엇보다도 캐릭터를 구체화 한 배우들의 연기 또한 일품이었다. 특히 정세훈역의 박준휘와 히카루역의 강혜인 두 배우를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두 사람 공히 그동안 많은 작품 활동으로 뮤지컬적 어법과 가창, 움직임에 어느 정도 일가견이 생겼지만, ’팬레터‘ 작품을 통해 보여주는 무대 배우로서의 미덕인 명료한 딕션과 출중한 가창력을 기반한 전천후 뮤지컬적 기량을 오버하지 않으면서도 깊고 푸르게, 행간에 내재된 감성과 에너지까지 찾아내 담담하게 수행하는, 배우로서 나타낼 수 있는 최고의 선한 매력을 은은하게 발산해 깊게 스며들게 한다. 두 사람이 마치 한 몸인 듯, 따로 또 같은 상태로 적합한 호흡과 자태, 캐릭터의 섬세한 구축과 정성을 다해 작금의 상태를 드러내는 미세한 무언의 태도와 무심한듯한 시선의 향기까지, 무대에서 완전한 연기와 가창의 조화로움으로 어떠한 상황과 상태에서도 캐릭터가 행하는 감성과 태도를 수긍하게 하며 어느새 관객들의 마음 한 켠에 오래도록 자리 잡는다. 2021.12.10.~2022.03.20. 코엑스 아티움

 

유희성(뮤지컬 연출)

 

 

https://www.youtube.com/watch?v=58gTO_Cej90

유희성 연출 themove99@daum.net

<저작권자 © THE MOVE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