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강량원 연출, 아르코 대학로예술극장장 선임

기사승인 2022.02.10  07:19:10

공유
default_news_ad2

한국문화예술위원회는 아르코·대학로예술극장장에 강량원 연출가를 선정했다. 

강 신임 극장장은 연세대학교 신학과를 졸업하고, 모스크바 쉬킨 연극대학 연극연출학 석사 학위를 받은 뒤, 극단 동을 창단해 현재까지 작품 활동을 계속하고 있으며, 인천문화예술회관 인천시립극단 예술감독 등을 역임했다.

 

예술위는 '아르코 비전 2030'에서 외부 개방과 전문성 강화를 통한 조직역량 제고를 주요 과제로 선정한 후 아르코·대학로예술극장의 운영 책임자를 민간에서 발탁하기로 하고 지난해 12월 서류접수와 심사, 면접을 거쳐 선발 후 2020년 1월 8일, 공식 업무를 시작했다고 밝혔.

 

예술위 박종관 위원장은"이번 임용을 통해 아르코·대학로예술극장이 기초 예술분야의 대표 기반시설로 자리매김함과 동시에 예술위 비전 달성을 위한 주요 동력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강량원은 누구?


_극단 동(動) 대표

강량원 예술감독은 연세대학교 신학과를 졸업하고 이후 모스크바 쉬킨 연극대학교에서 연극연출을 공부했다. 러시아에서 연극 공부를 한 그는 스타니슬랍스키 시스템을 그대로 가져오는 것이 아니라, 우리 것으로 만들어보고 실험하기 위해 실험극단 ‘동(動)을 창단했다. 극단명에는 움직일 동(動)의 ’행동‘의 의미를 담고 있으며, 강량원 연출가는 극단 배우들과 함께 분절된 신체 행동으로 언어를 만드는 작업을 하고 있다.

또한 극단 동의 중추이자 브레인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 월요연기연구실이다. 작품을 올릴 때마다 이곳에서 끊임없이 고민하고 토론하고 움직여보는 것은 물론이고 피드백을 받는다. 이를 토대로 그동안 다양한 작품이 탄생했다. 연극 '5styles', '4styles', '소녀', '둔주하다', '테레즈 라캥'을 포함하여 대중 속으로 더욱 깊이 다가갔다는 평을 받은 '비밀경찰', '상주국수집'이 바로 그것이다.

2008년 대한민국연극대상 무대예술상을 비롯하여 2009 동아연극상 새개념연극상, 2008 PAF연출상, 2009 한국연극평론가협회 선정 연극베스트3, 2009 한국연극선정 공연베스트7, 2013년 한국연극평론가협회 선정 연극베스트3 등 그가 제작한 극단 동의 작품은 국내 연극계뿐만 아니라, 국외에서도 주목을 받았다. 2009년과 2011년에는 '테레즈 라캥'과 '비밀경찰'이 서울아트마켓 팸스 초이스로 선정되어 2012년에는 러시아 모스크바 사브리멘극장과 크라스나야르스크 주 국제음악페스티벌에 초청되어 호평 받았다.

이수민 Press@ithemove.com

<저작권자 © THE MOVE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