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인간 본성을 호소하다, 뮤지컬 <지킬앤하이드>

기사승인 2017.04.04  09:37:01

공유
default_news_ad2

 

 

유희성의 뮤지컬 스토리 26

 

뮤지컬 ‘지킬앤하이드’는 '보물섬‘의 작가로 널리 알려진 스코틀랜드 출신의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 (Rovert Louis Stevenson)의 원작 ’Strange Case Dr Jekeil and Mr hyde"을 뮤지컬로 각색하여 1997년 4월 브로드웨이 폴리머스 시어터(Plymouth Theatre)에서 초연되어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은 작품이며 특히 한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뮤지컬로 이미 자리매김 했다.

이는 2004년 코엑스 오디토리움에서의 국내 초연으로 조승우, 류정한, 김소현, 김선영, 소냐등의 화려한 캐스팅으로 대대적인 성공을 했기 때문이다. 급기야 텍스트와 음악만 이용하여 프로듀싱과 스탭들은 전부 한국에서 구성 운용하고 배우들만 브로드웨이 정상급 배우들이 참여하는 새로운 형태의 월드 버젼 제작 시스템으로 혁신적인 글로벌 프로젝트를 시행하기에 이르렀다. 이름하여 대구에서 초연하고 드디어 서울을 거쳐 본격적인 월드투어의 막이 올랐다.

그동안 ‘지킬앤하이드’는 오랫동안 드라마와 영화, 연극으로 꾸준히 공연되어졌으며 한 인간에게 존재할 수 있는 이중인격에 대한 모티브로 여러 장르에서 운용되었으며 뮤지컬은 1980년 미국 작곡자인 ‘프랭크와일드혼’의 기획으로 뮤지컬로 구상하였다. 원작처럼 한사람에게 존재하는 두 가지 상반된 인격을 가진 캐릭터인 지킬박사와 하이드, 그리고 그를 사랑하는 약혼녀 엠마와 술집여자 루시를 등장시켜 스릴러와 로맨스를 넘나들며 통쾌하고 신랄한 사회풍자와 더불어 인간의 본성을 되새기게 하는 묵직한 울림으로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고 있는 작품이다.

 

 

작품은 1885년 런던, 유능한 의사인 지킬박사는 정신병을 앓고있는 아버지를 위해 인간의 정신을 분석하고 정리하여 정신병 환자를 치료하는 연구를 시작한다. 급기야 인간을 대상으로 임상실험의 단계에 이르렀지만 이사회의 전원 반대로 무산되고 모두에게 혹독한 멸시와 비웃음을 당한다. 이에 지킬의 변호사인 어터슨은 그를 위로하며 웨스트앤드의 한 클럽에 가게 되는데 그곳에서 일하며 학대당하는 루시를 목격하고 친구가 필요하면 연락하라고 명함을 건네는데...

유독 국내에서 폭발적인 사랑을 받았던 뮤지컬 <지킬앤하이드>는 2004년 코엑스 오디트리움에서 초연되어 전회 매진, 전회 기립박수를 받으며 누적 공연 1000회를 돌파했으며 누적 관객수도 이미 110만명을 훌쩍 뛰어 넘었으며 한국인이 가장 사랑한 뮤지컬로 자리매김했다. 또한 배우 조승우가 뮤지컬 스타로 확실히 각인되는 작품이 되었으며 그 후 모든 작품에서 티켓 오픈과 함께 바로 솔드아웃되는 독보적인 뮤지컬 팬덤 현상을 만든 장본인이 되기도 했다.

이러한 작품의 성공의 중심에는 텍스트의 정서를 리드하며 배우들의 스타성과 열연을 돗보이게 한 프랭크 와일드혼의 감각적인 음악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작품의 메인 넘버중 하나인 ‘This is the moment'는 한동안 여타 다른 오디션이나 입시곡에서 어느 기간동안 제외 되기도 했었다. 그만큼 남자배우라면 모두가 부르고 싶어했고, 결국 오디션장에서 대다수의 남자배우들이 자유곡으로 불렀었기에 제발 이제는 그만좀 듣겠다며 암암리에 금지곡으로 지정하기도 했었다.

‘Take me as I am’, ‘Bring on the men’, ‘The transformation’, ‘Alive’, ‘Some one like you’, ‘A new life’, ‘The confrontation’등 주옥같은 멜로디의 아리아와 중창, 합창곡등 한국인의 음악적 정서에 매우 선호할만한 적합한 넘버들로 포진되어 유달리 한국에서 큰 사랑을 받고 있으며 이 후 프랭크 와일드혼은 아직까지도 한국에서 가장 왕성한 작품 활동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번 월드투어 프러덕션에는 세계무대에 지속적인 도전으로 브로드웨이에서 활약 하고 있는 신춘수 리드 프로듀서와 세계에 내놓아도 전혀 손색없는 한국의 기술 스탭들과 무대 운용팀이 있어 가능할 수 있었다. 무대와 의상, 조명과 음향등 작품의 컨디션을 최고로 유지한 운영으로 뮤지컬의 본고장인 웨스트앤드나 브로드웨이 프러덕션과 당당히 어깨를 견줄만한 자랑스런 팀워크를 보여준다.

 

 

또한 브로드웨이에서 활약하고있는 적역의 캐스팅인 브로드웨이 현지 배우들과의 합도 일품이었다. 지킬앤하이드역의 훤출하고 댄디한 지킬에서 야성의 하이드로 열연한 카일 딘 매시(Kyle Dean Massey), 그리고 클럽에서 일하는 루시역의 다이나나 디가모(Diana Degarmo), 지킬의 약혼자며 지고지순한 사랑의 소유자인 엠마역의 린지 블리븐(Lindsey Bliven)의 확실한 캐릭터를 구축한 메인들과 조역, 앙상블의 캐릭터별 보이스톤과 최선을 다해 열연하며 뿜어내는 프러덕션 넘버에서의 에너지는 가히 일품이었다.

특히 루시역의 다이아나 디가모의 열창과 연기적인 호흡, 그리고 완벽한 극태를 보이며 극명한 캐릭터를 구축하고 세련된 춤과 절창으로 작품의 중심을 잡고 지킬과 하이드, 그리고 엠마와의 음악적 브랜딩은 말할 것도 없고 스릴러와 로맨스의 줄다리기를 하며 카멜레온 같은 최고의 멋진 캐릭터를 구축해냈다. 현재 모든 배역이 원 캐스팅으로 소화하고 있으며 가장 뮤지컬다운 무대를 선보이며 매회 전율을 일으킬만한 에너지를 뿜어내고 있으며 더불어 깊은 울림을 전한다.

2017.03.08 ~ 2017,05,21 블루스퀘어 삼성전자홀

 

유희성

 

 

THE MOVE Press@ithemove.com

<저작권자 © THE MOVE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