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김상진의 연극현장] 시스템 부재의 나라, 한데로 내몰리는 예술과 예술인들

기사승인 2022.09.09  17:14:47

공유
default_news_ad2

요즘들 흔히 어느 곳 하나 제대로 된 정책도 행정도 없다고 말들 하지만 가장 심한 곳은 문화예술 정책일 것이다. 백년지대계인 교육정책조차도 정권이 바뀔 때마다 바뀌니 제대로 된 시스템으로 작동될 리 만무하다. 근래 서계동 국립극단 공간 즉, 백성희 장민호극장 부지에 복합상연관을 지겠다는 문광부와 연극이 주가 되어 국립극장을 건립하여야 한다는 연극인들의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 것과 예술청 운영에 대한 예술인들과 서울문화재단의 대립 등이 가장 시스템 부재의 단면을 얘기해 준다.

 

 

예술청정상화를위한공동행동 제공

사실 일반인들은 그 존재 유무조차도 잘 모르는 서울문화재단 대학로센터에 있는 공간 예술청. 그 예술청 앞에서 예술청 정상화를 위한 문화예술인 공동행동이 18일 오전 서울 종로구 대학로 서울문화재단 대학로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예술청'은 기존의 공연장, 전시장 중심의 공간이 아니라 예술인 지원 정책과 사업에 대한 거버넌스(민관협력) 실험을 위한 공간이다. '예술청 정상화 대책위'는 이날 서울 대학로 예술청 앞에서 출범식을 갖고 "민관협치 무시한 서울문화재단을 규탄한다"며 "예술청 본연의 위상과 민관협의체로서의 회복을 위한 대책 수립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창기 재단 대표는 민관협치를 무시한 조직개편에 대해 해명하고 참여 예술인들에게 책임지고 사과하라"며 "예술청을 무력화하는 조직개편을 즉각 철회하고 민관협치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보장할 수 있는 운영 발전방안을 마련하라"고 주장했다.

반면에 서울문화재단은 조직개편으로 인한 예술청 위상의 변화는 없다며 현재의 민관협치체계에 문제점을 파악해 종합적인 민관 거버넌스 발전방향을 모색하겠다는 입장이다. 재단은 18일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재단 소속 당연직 예술청장은 '대학로센터실장'이 동일하게 겸임하고 예술청팀 8인의 정원 규모도 축소 없이 유지돼 이전과 다름없는 사업 추진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정권의 교체에 따라 바뀌는 예술정책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지만 해도 너무한단 생각이 든다. 정책당국이 예술과 예술가를 지지하고 지원하는 대상이 아닌 관리의 대상으로 보고 있다는 것이 가장 문제다. 아마도 당국은 공공공연장의 대관 사업과 지원금이란 목줄로 예술가들을 기들여 놓은 것을 풀기 싫을 것이다. 또 이에 동조하는 예술가들도 존재하니 그들끼리의 싸움을 붙이면 더욱 관리가 쉽다는 것을 아주 잘 알고 있을 것이다.

 

“문화예술대계”의 큰 그림을 그릴 수 있는 문광부 장관 혹은 그 이상의 직을 가진 정책 책임자가 나오기 전에는 정권의 손바뀜에도 변치않는 대한민국예술문화시스템은 요원해 보인다.

예술인들이 코로나로 인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때에 정책당국의 딴죽과 예술무시 정책들은 바윗돌을짊어지게 하는 것과 다름이 없다. 사실 그에 동조하는 예술월급충들도 밉상이긴 하다.

그저 예술가들은 느느니 한숨이다.

 

김상진

공연연출가

루씨드드림문화예술협동조합 이사장

김상진 공연연출가 themove99@daum.net

<저작권자 © THE MOVE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