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뜨거운 열기로 붉게 물든 초호화 무대, 뮤지컬 <물랑루즈!(Moulin Rouge! The Musical)> 아시아 최초 라이선스 막 내려

기사승인 2023.03.30  10:51:13

공유
default_news_ad2
뮤지컬 <물랑루즈!] 100회 공연

뮤지컬 <물랑루즈!>가 역대급 초호화 무대와 중독성 강한 매시업 넘버로 뜨거운 열기속에 아시아 초연의 막을 내렸다. 3개월의 공연기간, 104회 공연, 총 객석 점유율 90%, 15만명 넘는 관객이 함께하며 호평 이어졌고, 12월~2월 인터파크 티켓 뮤지컬 월간 랭킹 1위에 오르는 등 흥행 성공을 기록했다.

 

CJ ENM이 글로벌 공동 프로듀싱한 뮤지컬 <물랑루즈!>는 1890년대 프랑스 파리에 있는 클럽 ‘물랑루즈’ 최고의 스타 ‘사틴’과 젊은 작곡가 ‘크리스티안’의 사랑 이야기를 담은 작품이다. 토니어워즈 10개 부문 포함 글로벌 어워즈 36개 수상한 뮤지컬 <물랑루즈!>는 전 세계 공통으로 최상의 퀄리티를 유지하기 위해 브로드웨이 및 호주의 오리지널 창작진과 제작진이 참여하는 퍼스트 클래스 레플리카 공연으로 주목받았다.

 

뮤지컬 <물랑루즈!>의 한국 프로덕션 프로듀서이자 CJ ENM 공연사업부장 예주열은 “뮤지컬 <물랑루즈!>가 브로드웨이에 입성하기 전, 2018년도에 보스턴에서 트라이아웃 공연을 했을 때 부터 한국에서 공연을 해야겠다는 다짐을 했었다”며 “국내에서는 처음 선보인 매시업(mash-up) 뮤지컬이라는 장르를 관객들이 충분히 즐기는 것을 보고 우리의 선택이 틀리지 않았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국 프로덕션의 연출을 맡은 맷 디카를로(Matt DiCaro)와 저씬타 존(Jacinta John)은 “뮤지컬 <물랑루즈!>는 음악뿐만 아니라 드라마적 요소와 유머가 굉장히 많은 작품이다. 영어로 만들어진 극을 한국어로 처음 선보이는 과정에서 이러한 요소들이 효과적이고 적절하게 표현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며 "한국의 관객들이 이러한 부분을 모두 잘 받아들여 적재적소에 웃음을 터트리고 눈물도 흘리며 작품을 즐기는 모습에 많은 감명을 받았다"고 한국 관객에게 감사를 전했다.

 

뿐만 아니라 개막 첫 날인 12월 20일에는 영화 ‘물랑루즈’의 감독 바즈 루어만(Baz Luhrmann)이 방문해 관객들에게 깜짝 인사를 전하기도 했다. 그는 “근처를 지나가다 공연장에 ‘물랑루즈’ 간판이 있길래 들어왔다. 원래 계획은 없었지만 오늘 여기에 있게 됐다”며 “한국 관객들을 목격하는 순간 다른 나라와는 너무나 다르게 느껴졌다" 며 "이렇게 젊은 에너지를 내뿜는 관객은 전 세계 어디에도 없다. 한국 공연계의 미래가 매우 밝아 보인다"고 한국 관객들에 대해 극찬을 보냈다.

 

 

 

로비부터 공연장까지 클럽같은 화려한 분위기 관객 눈길 사로잡아

뮤지컬 <물랑루즈!> 아시아 초연은 역대 가장 화려한 공연의 진수를 선보였다. 블루스퀘어 신한카드홀 로비는 클럽 ‘물랑루즈’의 분장실을 연상시키는 휴식공간과 뮤지컬 <물랑루즈!>의 상징인 하트 포털 무대를 그대로 옮겨온 포토존, 특별한 프레임으로 추억을 남길 수 있는 포토매틱 부스 등이 준비돼 이를 즐기기 위해 일찌감치 공연장을 찾은 관객들이 길게 줄을 서기도 했다. 그 후 공연 관람을 위해 공연장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보이는 화려한 샹들리에와 코끼리, 풍차 모형부터 눈길을 뗄 수 없게 만드는 압도적인 스케일의 무대는 연신 관객들의 탄성을 자아냈다. 여기에 공연 10분 전부터 프리-쇼(pre-show)가 진행돼 공연장에 발을 들인 순간부터 ‘물랑루즈’의 세계로 들어온 듯한 느낌까지 더했다.

화려한 의상도 관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그동안 각국의 <물랑루즈!> 공연에서는 오리지널팀이 의상을 전량 제작해 진행했으나, 이번 아시아 초연 한국 공연에서는 최초로 미국과 호주 그리고 한국이 의상을 공동 제작해 더욱 특별하다. 그중 16벌의 사틴의 의상은 더욱 돋보였다. 완벽한 피팅을 위해 공연 전, 호주에서 의상피팅을 진행하고, 공식 크리스털 파트너인 프레시오사(PRECIOSA)의 크리스탈 수천 개가 사용되어 무대 위에서 눈부시게 빛나는 의상은 <물랑루즈!>의 매력을 한층 배가시켰다.

 

70여곡의 유명 팝송 매시업(mash-up), 익숙한 듯 새로운 음악과  액티브한 안무

뮤지컬 <물랑루즈!>는 원작 영화 ‘물랑루즈’의 명곡들에 마돈나, 시아, 비욘세, 레이디 가가, 아델, 리한나 등 세계적인 히트팝을 리믹스 해 독창적으로 재창조한 음악을 담은 ‘매시업(mash-up)’ 뮤지컬이다. 국내에서는 처음 선보이는 매시업 뮤지컬은 남녀노소, 나이불문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매력적인 요소로 다가왔다. 오리지널 캐스트 앨범이 그래미상에 노미네이트 되기도 했던 <물랑루즈!>의 노래를 만든 저스틴 르빈(Justin Levine)은 “일반적인 주크박스 뮤지컬은 기존 노래를 중심으로 스토리가 진행되지만, <물랑루즈!>의 매시업은 이 상황에 맞는 노래들이 무엇이 있을지를 쭉 펼쳐두고 퍼즐을 맞추듯이 연구를 한다”라고 매시업을 설명했다. 이어 “원곡이 가지고 있는 가사와 스토리를 부분적으로 엮어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냈다. 관객들은 익숙한 멜로디를 통해 새로운 내용을 접하게 돼 더욱 재미있게 음악과 스토리를 같이 즐길 수 있게 된 것 같다”고 매시업 뮤지컬의 특징을 짚었다. 그중 여러 넘버 중 1막 마지막 넘버인 ‘코끼리 사랑 메들리(Elephant Love Medley)’는 20개가 넘는 팝송이 하나의 넘버로 만들어지기도 했다.

 

뮤지컬 <물랑루즈!>는 높은 난도의 앙상블의 안무도 돋보였다. 뮤지컬 <물랑루즈!> 안무 특징은 쉽게 볼 수 없는 안무 수퍼바이저 '소냐 타예(Sonya Tayeh)'만의 스타일이다. 현대 무용, 재즈 등 복합적인 안무가 포함된 <물랑루즈!>의 안무는 리프트가 타 작품에 비해 많은 점도 특징이다. 협력 안무가 대니엘 빌리오스(Danielle Bilios)는 “소냐 타예의 안무는 몸과 마음이 완전히 열려야 모든 것을 표현할 수 있는 안무다. 때문에 7개월 동안 엄청난 과정을 통해 오디션을 진행했다”고 비하인드를 밝혔다. 또한 한국 프로덕션 협력 안무감독 노지현은 “매 회 공연 전, 안전을 위해 '리프트 세이프 체크'와 웜업을 진행하며 안무 준비를 진행했다”고 완벽한 공연을 만들기 위한 과정도 설명했다.

 

 아시아 최초 캐스트 라인업

아시아 최초로 뮤지컬 <물랑루즈!>를 완벽하게 선보인 배우들의 활약도 눈부시다. ‘사랑이 아니라면 왜 살아야 해?’를 외치는 ‘크리스티안’역을 맡은 홍광호와 이충주는 머리보다 가슴이 먼저 움직이는 ‘크리스티안’을 완벽하게 선보였다. 극을 이끌어가는 스토리 텔러의 역할까지 빈틈없이 소화해 모두가 한 번 더 보고싶은 역할이라는 평을 이끌어냈다. 클럽 물랑루즈 최고의 스타 ‘사틴’은 아이비, 김지우가 황홀한 화려함과 드라마적 요소까지 표현해 관객들에게 환호와 눈물을 함께 전했다. 관능적인 춤 실력과 가창력은 두 배우의 인생 캐릭터를 경신했다는 평이 이어졌다.

 

오프닝부터 커튼콜까지 관객들에게 틈틈이 즐거움을 안겨준 클럽 ‘물랑루즈’의 단장 ‘지들러’역의 김용수와 이정열도 눈에 띄었다. 타고난 엔터테이너이자 쇼비지니스 마스터의 노련함과 ‘사틴’과 단원들을 걱정하고 사랑하는 따뜻함을 잘 표현하며 최고의 캐릭터 싱크로율로 관객 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부와 명예, 섹시한 매력까지 갖춘 ‘몬로스 공작’역의 손준호, 이창용은 악역이지만 관능적인 노래와 비쥬얼로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실제 각종 SNS에서는 ‘크리스티안’과 ‘몬로스 공작’을 두고 자신이 ‘사틴’이라면 누구를 선택할 것인가에 대한 논쟁도 이어져 또 다른 재미를 선사하기도 했다.

 

‘크리스티안’을 클럽 ‘물랑루즈’의 세계로 초대한 불운의 천재 화가 ‘로트렉’을 맡은 최호중, 정원영은 누구보다 ‘사틴’을 위하고 사랑했던 인물의 속 깊은 이야기를 들려주며 실제 인물의 특징도 섬세하게 표현해 호평이 이어졌다. 마지막으로 난도 높은 안무와 완벽한 호흡으로 뮤지컬 <물랑루즈!>를 완성시킨 ‘크리스티안’의 친구 ‘산티아고’와 ‘사틴’의 가족 ‘레이디엠’, 그리고 앙상블도 빼놓을 수 없다. 공연 내내 다양한 모습으로 무대 곳곳에서 활약을 펼친 배우들이 관객들과 호흡하며 전회 차 기립 박수를 받기도 했다.

 

작품을 다양하게 즐기는 방법 제안한 뮤지컬 <물랑루즈!>, 웃고 즐기는 여러 이벤트까지…

뮤지컬 <물랑루즈!> 작품 고유의 세계관을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돼 관객들을 즐겁게 만들었다. 4차에 걸친 스페셜 레터 이벤트부터 클럽 ‘물랑루즈’의 단장 ‘지들러’가 직접 전화를 받는 ARS 이벤트와 포토매틱 팝업 스토어, 프렌치 다이닝, 칵테일 바, 드로잉 카페, 와인샵 등 핫플레이스와의 컬래버레이션까지 언제 어디서든 <물랑루즈!>를 다각도로 즐길 수 있도록 여러 시도를 이어갔다. 여기에 유튜브 채널 디글을 통해 뮤지컬 <물랑루즈!>팀의 백스테이지 모습부터 게임, 토크까지 재밌는 콘텐츠를 공개해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했다.

이렇게 뮤지컬 <물랑루즈!>를 보고 즐긴 관객들의 반응도 뜨거웠다. ‘루즈하지 않았던 물랑루즈’(예매자 taehee0***), ‘물랑루즈! 뮤지컬이라면 이 정도는 되야지!’(예매자 thslr***), ‘환상적인 스케일 화려한 무대 즐겁고 행복한 하루였습니다’(예매자 chhlim***), ‘잊을 수 없다. 아직도 귀에 들린다’(예매자 Rim***), ‘화려한 무대와 배우들의 강력한 몰입감’(예매자 hyun250***) 등의 극찬을 남기며 다음 시즌에 대한 기대감을 더했다.

 

한편, 2022년 12월 16일부터 2023년 3월 5일까지 블루스퀘어 신한카드홀에서 총 104회의 공연을 아시아 최초로 선보인 뮤지컬 <물랑루즈!>는 눈을 뗄 수 없는 화려한 무대와 중독성 강한 넘버, 가슴 깊이 울림을 전하는 러브 스토리까지 종합 선물 세트 같은 시간을 선사했다. 또한 7개월이 넘는 오디션을 통해 선발된 실력파 배우들의 캐스팅으로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이수민 기자 Press@ithemove.com

<저작권자 © THE MOVE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