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이색전시현장] 건강한 작가를 위한 정당한 작품심사

기사승인 2017.05.12  06:50:21

공유
default_news_ad2

 

‘탁구 게임’으로 작가를 뽑는다?

<탁구게임인막> 4.1.-4.29. @플레이스막

 

일본의 설비자재 제조업체 미라이공업(未來工業)은 제비뽑기로 승진할 직원을 결정한다. 그런데도 동종업계 1위의 매출 실적을 유지한다. 그 광경을 지켜보는 사람들은 보편타당하다고 알려진 인사검증 시스템에 고개를 갸우뚱한다. 거기에 대고 사장은 “아무나 맡겨도 잘해.”라고 말한다. 무료로 개인전을 열어줄 작가를 뽑는데, 포트폴리오를 받지 않는다. 이력서도 전시계획서도 낼 필요가 없다. 오직 ‘탁구 게임’으로 작가를 뽑는 갤러리가 있다.  4월 23일 일요일 오후, 작가들의 탁구 게임이 열린 연희동 플레이스막에 다녀왔다. 전시를 기획한 플레이스막 대표 유디렉과 이날 게임의 우승자를 만나보자.

 

객원기자 이기호(북디자이너)

 

“뭐가 작품이고, 누가 작가냐?”

플레이스막 대표 유디렉

 

 

<탁구게임인막>에 지원한 작가는 모두 몇 명인가요?

정확히 60분께서 보내주셨어요.

 

어떻게 탁구 게임으로 전시 작가를 선정할 생각을 하게 되셨나요?

작가들이 진짜 운동을 안 해요. 처음에는 작가들의 건강을 생각해서, 갤러리를 한 달 동안 탁구장으로 만들어보려고 했어요. 그런데 시뮬레이션을 해보니까너무 밋밋한 느낌이어서, 미술이 갖고 있는 부조리에 흠집을 내보자는 이야기를 한 거죠. ‘뭐가 작품이고, 누가 작가냐’ 예를 들면, ‘탁구선수가 그린 그림은 작품이 아닌가? 작가가 그린 그림은 모두 작품인가?’ 하는 고민이 있었어요.

<탁구게임인막>은 미술계에 견고하게 갖춰진 ‘작품’ 승인 시스템에는 흠집을 내보려는 시도이면서도, 게임 참가자들에게는 편지봉투에 담긴 ‘작품’을 받으셨어요. 그럼 플레이스막이 참가자가 보낸 그림을 ‘작품’이라고 승인한 근거는 뭔가요?

제가 작품이냐 아니냐를 판단하는 게 아니라, 참가자가 이게 작품이라고 한데에 대한 신뢰를 갖고 가는 거죠. 이미 작가가 작품이라고 판단을 했다면 뭐든지 작품이 될 수 있어요. 검증되어야 하는 것은 예술성에 대한 것이라고 생각해요. 제가 안타까운 것은, 작품을 분석해서 설명할 수는 있지만 그래서 더 낫다고 말해서는 안 된다는 거죠. 그건 시간이 답을 주는 거지, 현세의 육안으로 고정된 예술의 가치에 순위를 매기는 것은 반대해요.

 

<탁구게임인막> 개요:① 참가자는 규격 봉투에 작품을 담아 갤러리에 보낸다. ② 도착한 작품은 4월 한달 동안 갤러리에 전시된다. ③ 참가자끼리 토너먼트 탁구게임을 거쳐 우승자를 가린다. ④ 우승자에게는 내년에 한달 동안 갤러리를 무료로 빌려준다.

 

맨날 치다가 어떻게 조금 치게 됐습니다

우승자 손지훈

 

 

축하 드립니다. <탁구게임인막>은 어떻게 알고 지원하셨나요?

저는 지금 스코틀랜드에 있는데요. 여자친구가 한국에서 대회 정보를 저한테 보내줘서 지원하게 됐습니다. 전 세계 어디서나 우편 사이즈로 보내면 되니까 간단하잖아요.

 

접수하고부터 게임은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고등학교 때부터 학교에서 친구들하고 탁구 치는 것을 엄청 좋아했어요. 대학 때는 학생회장이었는데, 하도 애들이 운동을 안 하니까 실내에서 할 수 있는 것 중에 뭐라도 해보자 해서 학생회비로 탁구대를 구비했거든요. 그 다음부터 거기서 맨날 치다가 어떻게 조금 치게 됐습니다.

 

전시 계획이나 각오 한 말씀 부탁 드립니다.

저랑 여자친구랑 기획하고 있는 게 있는데 보여줄 공간이 없었거든요. 그런데 마침 그게 생겨서 저희는 너무 지금……

 

THE MOVE Press@ithemove.com

<저작권자 © THE MOVE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