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KBS교향악단 새 음악감독, 피에타리 잉키넨 지휘자 선임

기사승인 2021.05.13  10:42:23

공유
default_news_ad2

- 핀란드 출신 40대 지휘자, KBS향과 객원지휘자로 만나..

피에타리 잉키넨

KBS교향악단 상임지휘자 겸 음악감독으로 핀란드 출신 젊은 지휘자 피에타리 잉키넨(41)이 선임됐다.

KBS교향악단은 잉키넨이 내년 1월부터 2024년 12월31일(임기 3년)까지 KBS교향악단을 이끈다고 밝혔다. 이로써 KBS교향악단은 요엘 레비 전 음악감독이 2019년 12월31일 임기 만료된 이후 공석으로 있던 자리를 2년 만에 채운다.

잉키넨은 바이올리니스트로 음악을 시작했고,  지휘는 핀란드 헬싱키의 시벨리우스 아카데미에서 전공했고, 지휘 분야의 명교수로 손꼽히는 요르마 파눌라(91)에게 수학했다. ‘파눌라 스쿨’은 현재 세계 무대에서 가장 돋보이는 ‘지휘자 사관학교’로 알려졌다. 서울시향 상임지휘자 겸 음악감독 오스모 벤스케(68)도 파눌라 문하에서 공부했다.

잉키넨은  현재 도이체 라디오 필하모니(자르브뤼켄 방송교향악단)과 일본 저팬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수석지휘자로 재직 중이다. 그는 KBS교향악단을 2006, 2008년 객원 지휘한 데 이어 지난해 10월 브람스 교향곡 1번 등을 지휘했다. 2018년 6월에는 도이체 라디오 필하모니와 내한연주를 가졌다.

체코 프라하 오케스트라 수석지휘자와 뉴질랜드 심포니 음악감독을 지냈고, 뉴질랜드 심포니 명예지휘자로 활동하고 있다.

그는 지난해 바이로이트 페스티벌에서 지휘하기로 예정했으나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연기됐다. KBS교향악단은 “잉키넨의 바이로이트에서의 지휘는 코로나19 상황이 호전되는 대로 다시 진행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KBS교향악단은 그동안 여러 차례 잉키넨을 객원지휘자로 초청해 호흡을 맞춰왔다. 잉키넨은 2006년과 2008년 KBS교향악단 정기연주회에서 지휘했다. 또 지난해 10월에는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특별연주회를 이끌었다.

당시 잉키넨은 “단원들의 두려움 없는 헌신과 아름다운 연주가 인상적이었다. 앞으로 더 좋은 연주회를 함께 만들어나가길 기대한다”고 밝혀, 차기 상임지휘자 겸 음악감독으로서의 여지를 슬쩍 내비치기도 했다.

 잉키넨은 이후 음악감독으로서 공연기획 전반에 대한 권한과 더불어 단원들의 기량 평가 및 신규 단원 선발도 맡는다.

KBS교향악단은 그간 상임지휘자 추천위원회 등을 통해 최종 후보자를 선정했고, 이사회 심의와 의결을 통해 최종 확정됐다고 밝혔다. 지휘자 정명훈씨도 한때 후보로 거론된 것으로 알려졌으나 KBS교향악단 이사회는 잉키넨을 최종 낙점했다.

12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화상 기자회견에서 잉키넨은 “KBS 교향악단은 강력한 개성이 있는 악단이며 지난해 콘서트에서 높은 수준과 강력한 성격을 느꼈다. 미래를 위한 놀라운 잠재력을 가진 악단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서울 뿐 아니라 한국 여러 곳에서 연주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종식되면 해외연주 투어도 함께 하고 싶다”는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잉키넨 지휘자는 내년 KBS교향악단의 정기회를 6회 지휘할 예정이며 이후 회수를 늘려나갈 계획이다.

 


강영우 기자 press@ithemove.com

<저작권자 © THE MOVE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