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국악 통한 여름여행

기사승인 2019.08.11  15:05:09

공유
default_news_ad2

- 별빛 아래 야외 국악콘서트 <우면산별밤축제>

1.

별빛 아래 야외 국악콘서트 <우면산별밤축제>

 

국악의 멋과 흥, 그리고 맛을 느낄 수 있는 2019년 우면산별밤축제가 7월 20일(토)부터 9월 7일(토)까지 매주 토요일 저녁 8시 국립국악원 연희마당에서 펼쳐진다.

우면산 자락 아래에서 가족, 연인, 친구들이 함께 무료로 즐길 수 있는 야외 국악 콘서트로, 2014년 처음 개최된 이후 도심 속에서 즐기는 대표적인 여름밤 국악 콘서트로 알려졌다. 국악으로 듣는 추억의 한국 애니메이션 음악, 흥겨운 탈춤과 전통 연희, 재즈 옷 입은 다양한 국악 선율 등 더욱 쉽고, 부담 없이 ‘국악의 멋’을 만끽한다!

올해는 세계 곳곳의 악기, 음악, 예술과 만난 창작 작품부터 전통 연희를 재해석한 작품까지 ‘국악을 통한 여름 여행’ 이라는 주제로 색다른 기획으로 다채로운 무대를 선보인다. 지난 달 20일 개막공연 애니메이션 주제가 공연에 이어 8월에는 재즈와 국악의 색다른 듯 익숙한 선율도 독특하게 전한다.

재즈 그룹 ‘스톤재즈’는 8월 3일 <장(醬) 컨츄리>라는 제목으로 국악과 재즈를 만난 막걸리, 고추장, 된장을 음악으로 소개하고 공연의 마지막 날인 9월 7일에는 ‘국립국악원 민속악단’이 ‘재즈와 민속악의 경계’라는 제목으로 두 음악 장르의 깊이 있는 가락과 장단을 들려준다.

‘서울예술단’은 8월 10일, ‘굿 세워라 금순아’를 통해 굿을 기반으로 한 전통 연희의 다양한 매력을 전한다. 이어서 8월 24일에는 ‘놀플러스’가 전통 사물놀이를 재해석한 ‘판도라 PAN:DORA'를 무대에 올려 신명나고 흥겨운 장단으로 여름밤의 열기를 시원하게 한다.

또, 8월 17일 선보이는 ‘세움(with 고블린파티)’는 ‘음악극 용궁’을 통해 삶과 죽음의 세계를 한과 흥으로 엮어 선보이고, 8월 31일에는 베이스와 퍼커션, 양금의 파격적인 구성을 통한 동서양 음악의 경계를 넘나드는 ‘동양고주파’의 ‘틈’ 공연이 무대에 오르는 등 국악을 중심으로 한 참신한 공연이 이어질 예정이다. -9.7까지. 국립국악원 연희마당, 전석 무료

* 국립국악원 예매 

http://www.gugak.go.kr/site/program/performance/detail?menuid=001001001&performance_id_main=13569

 

 

2.

‘뜨거운 여름, 시원한 국악’_8월 금요공감

여성 독립운동가 이야기 담은 해금 선율

 

 

전통 예술과 다양한 예술 장르의 협업 무대를 선보이는 국립국악원의 <금요공감> 8월 공연이 ‘뜨거운 여름, 시원한 국악’을 주제로 새로운 창작 무대를 마련한다. 첫 무대는 2일, 국립국악원 정악단의 해금 연주자인 고수영의 <해금으로 만나는 역사 녹두꽃>으로 문을 연다. 여성 독립운동가 다섯 명의 이야기를 소재로, 다섯 명의 작곡가에게 위촉한 작품을 해금 연주와 영상에 담았다. <이슬의 시간>(작곡 황호준)에서는 수원기생조합에서 만세운동의 선두에 섰던 예인 김향화를, <녹두꽃>(작곡 김승근)에서는 독립운동가 정정화를, <들풀의 노래>(작곡 김성국)에는 대한민국 최초 여성 독립 의병장 윤희순의 이야기를 담았다. 작곡가 김대성의 <타악을 위한 ‘반석굿’>에서는 작곡가의 진외조모(할머니의 어머니)이자 반석대한애국부인청년단 단원으로 독립운동자금을 모았던 송수은을, 작곡가 이정면의 <목포의 눈물>에서는 목포 정명여학교 학생으로 시위에 함께한 김귀남을 기리는 마음을 음악 속에 담아냈다.

 

바로크 음악을 만난 국악, 클래식으로 듣는 무속음악과 판소리

8월 16일 ‘더뉴바로크 컴퍼니’의 장유진, 최현정과 현대적인 정가 가객 김나리가 함께 <가려진 얼굴을 찾아서, 그녀다움>라는 이름으로 17세기 영국 바로크음악 작곡가 헨리 퍼셀(Henry Purcell, 1659-1695)의 탄생 360주년을 기념한다. 서양의 궁정가면극(masque) 형식을 모티브로 바로크 음악과 정가의 공통 분모를 찾아 삶과 여성, 예술가로서의 ‘그녀다움’을 동서양과 시대를 뛰어넘는 여성들의 교감으로 그려낸다. 8월 23일 박지혜의 <만나다: encounter>에서도 무속적 소재를 클래식 음악으로 연주하는가 하면, 신윤복의 풍속화 ‘상춘야흥’을 창작춤으로 표현한다.

 

자연을 담은 타악, 동해안별신굿과 재즈 드럼과의 만남

8월 9일 <흙, 바람, 나무>는 한국 타악의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하는 ‘소리퍼커션’의 공연이다. “모든 소리는 자연에서 왔다. 그리고 그 소리는 자연 속에서 살아가는 사람에 깃들었다. 사람에게 깃든 자연을 다시 소리로, 움직임으로 표현한다.” 는 공연 취지에 걸맞게 공연 전체가 하나의 작품으로 소리가 ‘보이고’ 자연이 ‘들리는’ 공감각적인 공연으로 선보인다. 8월 30일 <別나고 伸명나는 별신樂>은 복잡하고 즉흥성이 강한 장단이 특징인 조종훈의 동해안별신굿과 한국의 장단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자신의 스타일로 소화한 호주의 드러머 사이먼 바커의 균형과 조화를 볼 수 있다. 동해안별신굿의 무가(巫歌) 선율에 재즈의 즉흥성과 화성을 접목하여 한국적 재즈의 가능성을 확대한다. 8.2-8.23 우면당

 

 

3.

불타는 연인들의 밤, 칠석 ‘은하수야(夜)’

 

직녀성과 견우성이 만나는 음력 칠월칠석날 밤, 소리꾼 김봉영과 국립국악원 민속악단의 서도소리꾼 장효선 단원의 사회로 ‘달콤한 밤’, ‘색다른 밤’, ‘불타는 밤’이라는 주제의 사랑과 관련된 퓨전 국악 그룹들의 화끈하고 시원한 무대가 열린다.

고수영

‘달콤한 밤’에서는 젊은 가객 장명서와 창작가악그룹 ‘연노리가’ 꾸미는 정가로 노래하는 사랑 이야기를, ‘색다른 밤’에서는 악단광칠이 부르는 서도소리의 애잔함과 신명을, ‘불타는 밤’에서는 타악그룹 타고가 출연해 타악으로 흥과 뜨거운 젊은 기운을 전한다.

8.7 국립국악원 예악당

 

 

THE MOVE Press@ithemove.com

<저작권자 © THE MOVE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