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예술작품에 새 숨결을 불어넣다, MMCA ‘보존과학자 C의 하루’

기사승인 2020.06.04  21:51:42

공유
default_news_ad2

- 국립현대미술관 청주, ‘보존과학자 C의 하루’ 10월 4일까지 개최

이갑경, <격자무늬의 옷을 입은 여인>

미술작품은 탄생의 순간부터 변화와 손상을 겪는다. 이런 작품에 물리적 생명 연장을 넘어 새로운 의미까지 부여할 수 있는 것이 보존과 복원이다.

 

국립현대미술관(MMCA)은 보존과학을 소개하는 기획전인 ‘보존과학자 C의 하루’를 올해 10월 4일까지 국립현대미술관 청주에서 개최한다.

 

‘보존과학자 C의 하루’의 ‘C’는 청주(Cheongju)와 컨서베이터(Conservator, 보존가)의 ‘C’이기도 하며, 동시에 삼인칭 대명사 ‘-씨’를 의미하기도 한다. 가상의 인물인 ‘보존과학자 C’를 설정해 그의 일상을 들여다보는 방식으로 베일에 싸여 있던 보존과학에 접근한다.  단순히 보존˙복원의 전후만 보여주는 방식이 아닌 그 사이의 과정을 담았으며, 현대미술의 보존˙복원이라는 측면에 집중하여 보존과학을 문화와 예술의 관점으로 들여다보고자 한다.

 

 보존과학자의 하루를 보여줄 수 있는 주요 단어들을 선정해 ‘상처와 마주한 C’, ‘C의 도구’, ‘시간을 쌓는 C’, ‘C의 고민’, ‘C의 서재’라는 5개의 주제로 나누어 구성되었다. 전시 공간을 따라 이동하면서 보존과학자 C의 일상을 들여다볼 수 있는 연극적인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총 17명의 작가들이 참여해 보존과학실의 냄새, 소리, 도구 등을 주제로 한 사진과 설치 작품을 공개한다. 전시 공간에는 실제 보존˙복원 작업에 사용되는 도구와 수백 종류의 안료, 분석 자료 등이 함께 배치되어 보존과학자의 현실을 함께 보여준다.

 

니키 드 생팔, <검은 나나(라라)> (1967) 설치 전경

 

전시장에서 가장 큰 크기로 눈을 사로잡는 니키 드 생팔의 <검은 나나(라라)>는 장기간의 야외전시로 인해 변색과 박락이 발생해 이례적으로 전체 재도장 보존 처리가 시급했던 작품이다. 미술관 측에서는 내외부 전문가 회의 및 니키 드 생팔 재단과의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보존처리 방향과 방법론을 결정하였다. 보존처리 과정과 협의 내용을 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김지수, <풀 풀 풀 - C>

한쪽 벽면을 가득 채운 김지수 작가의 <풀 풀 풀 - C>는 국립현대미술관 청주관 보존과학실을 순회하며 채집한 보존과학 도구와 재료의 냄새로 이루어진 작품이다. 냄새는 눈에 보이지 않지만, 이를 회화적으로 표현해 공감각적 전이가 일어나는 설치 작품이다.

 

이갑경 작가의 <격자무늬의 옷을 입은 여인>은 발견 당시 캔버스 틀에서 분리된 채 둥글게 말려있는 상태였다. 캔버스 천의 일부가 찢어지고 물감이 상당 부분 떨어져 있어 1989년 첫 보존처리가 이루어졌다. 이후 보존처리에 사용된 재료가 들뜨고, 변색된 것이 발견되어 2014년 재보존처리를 했다. 두 차례에 걸친 보존처리 과정은 영상에 자세하게 담겨있다.

 

이외에도 다양한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으며, 유화 처리에 따른 질감의 차이나 재료에 따른 조각의 느낌 등 관객이 직접 만져보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다.

관객들이 직접 투표한 <다다익선> 복원의 3가지 의견

전시의 마지막에는 ‘C의 고민’과 연결되는 백남준 작가의 ‘다다익선’의 복원 문제와 관련한 3가지 의견 중 하나에 직접 투표해볼 수 있는 코너가 있다. 관객들이 3가지 의견 중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의견에 스티커를 붙일 수 있게 해 참여를 유도한다.

국립현대미술관의 실제 보존과학실

또한 평소 접근을 제한했던 국립현대미술관의 실제 보존과학실을 오후 1시부터 3시까지 스마트 글라스를 통해 한시적으로 공개한다.

 

‘보존과학자 C의 하루’는 국립현대미술관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학예사 전시투어’ 영상으로도 만날 수 있다. 전시를 기획한 김유진 학예연구사의 설명과 생생한 전시장을 담은 녹화 중계는 7월 2일 오후 4시부터 진행되며, 이후에도 유튜브를 통해 영상을 계속 볼 수 있다.

 

양몽원 기자 themove99@daum.net

<저작권자 © THE MOVE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