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핫! 지금 이 노래 ⑪

기사승인 2017.03.06  16:08:10

공유
default_news_ad2

- 아픔의 시대, 손 내미는 위로의 음악, 김윤아 <타인의 고통>

 

아름답고 몽환적인 보이스로 노래하는 '김윤아'가 6년 만에 네번째 솔로 프로젝트 앨범 <타인의 고통>을 발표했다. 고잉홈이 수록되어 있는 세번째 솔로 앨범 [315360] 이후 '자우림'의 9집 정규 앨범과 나는 가수다 자우림 에디션 앨범을 발표하며 활발하게 활동해왔던 '김윤아'는 축적된 내밀한 이야기들을 차분히 풀어낸다.

이번 솔로 4집은 우리 사회가 지금 함께 생각해야할 화두 “타인의 고통”을 제목으로 달았다. 그는 타인의 고통에 공감할 수 있는 사회 안에서 비로소 개인이 진정한 행복을 누릴 수 있다고 말하며 상실과 슬픔, 공감, 그리고 특유의 차가운 듯 다정한 위로를 담았다.

모든 시대 모든 장르의 음악에서 영향을 받았다고 말해 온 그의 말처럼 클래식, 블루스와 팝, 포크와 락, 전자 음악의 유산이 고루 녹아 진화를 거듭하고 했다. 전작들과 또 한 번 차별화되는 치밀한 팝 사운드로 듣는 이들을 몽환에 빠져들게 한다. 음반 제작 관계자들로부터 퍼포먼스와 프로듀스 능력을 고루 갖추었다고 평가받는 그는 전체의 작사 작곡 편곡 및 프로듀스를 도맡아 진행했다.

완급 조절의 보컬과 풍성한 현악 편곡이 거대한 선율의 강 속에 있는 것과도 같은 감동을 느끼게 하는 “강”은 바람소리와 함께 시작하며, 유리"의 시적인 노랫말과 감성적인 콰르텟 편곡은 '김윤아'의 더욱 깊어진 음악세계를 느끼게 한다. "키리에"와 "은지"에서는 곡의 전개에서 전자음이 중요한 역할을 하며 사용되는데, 기계적인 음의 울림이 역설적이게도 감정을 증폭시키는 역할을 해주어 편곡자 '김윤아'의 절묘한 프로그래밍 솜씨를 엿볼 수 있다.

"꿈"은 탄탄한 기승전결 구조의 곡으로 읊조리 듯 시작하여 빈티지한 브릿지 파트를 지나 클라이맥스에 이르면 음악적 카타르시스가 느껴진다. 의도된 아날로그 사운드로 세련미를 더했다. 많은 사람들이 마음 속으로 생각했지만 표현하지 못했던 이야기를 담아낸 곡이라 할 수 있다. "독"에서는 주술같은 그의 목소리가 공간을 채우는 듯하다.

건반과 베이스, 목소리만으로 듣는 이의 귀와 가슴을 가득 채워 준다. '고독'과 '독'의 두 가지 뜻을 가진 제목을 생각하며 음미하면 좋을 곡이다. "타인의 고통"과 "안녕"의 안정적인 팝 사운드는 앨범을 탄탄하게 받쳐 준다. 감정적 고조에 이르는 하이라이트는 "다 지나간다"로 이 모든 것들도 결국은 다 지나갈 거라고 씁쓸하게 스스로를 위로하는 우리들의 모습을 그린다. 기타와 피아노로 만들어낸 아름다운 사운드가 앨범의 대미를 장식한다.

담담하게 다독이며 조용히 침묵의 위로를 건네는 김윤아의 음악적 자아는 이제 나에서 우리로 확장되어 더욱 성숙해진 세계관을 펼쳐 보인다. "유리"나 "은지", "독" 등에서 표현된 특유의 여성성에서 변함없이 날카로운 그의 시적 자아를 느낄 수 있다. (인터파크)

'김윤아'의 네 번 째 솔로 프로젝트 앨범 [타인의 고통]은 영국 메트로폴리스 스튜디오의 '존 데이비스(John Davis)'가 맡았다. '레드제플린', 'U2', '플라시보', '라나 델 레이', '플로랜스 앤 더 머신', '프로디지' 등의 마스터링을 진행했던 존 데이비스는 이번 앨범에서 '김윤아'와 긴밀한 협조로 수록곡들의 완성도를 높여주었다.

국내 최고의 믹싱 엔지니어 '고현정' 감독과 현악 편곡자 '박인영' 감독도 '김윤아'와 함께 했다. "강"과 "유리"는 '박인영' 감독의 지휘하에 LA Strings ensemble의 연주로 미국에서 진행되었다. 또한, 타이틀곡 "꿈"의 뮤직비디오는 베니스 영화제 경쟁부문에 진출한 글로벌 영상 프로덕션37thDEGREE에서 제작하여 아름다운 음악과 몽환적인 영상의 조화를 보여주고 있다.

 

임효정 기자

THE MOVE press@ithemove.com

<저작권자 © THE MOVE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