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HE MOVE CHOICE_변재범, 이동하, 김진아, 김정훈, 김성민
THE MOVE CHOICE
2018 주목받은 차세대 무용가 5인
2018년 무용계는 그 어느 해보다 풍성하고 왕성했다. 특히, 빛나는 활동으로 무용 매니아 및 관객들에게 기쁨과 행복감을 전해준 무용가 5인을 꼽아본다. 이들이 보여준 지난 해의 활약은 차세대 무용가로서 주목받았고, 새로운 기대감으로 설레게 한다.
안무가 변재범 |
1.
변재범 Byun JaeBum
“어떻게 한국적 이미지를 풀어낼 것인가?”
변재범은 일상적인 소재를 바탕으로 한국적 정서를 가미해 한국창작춤의 동시대성을 표방하고 있다. 동아무용콩쿨에서 금상을 수상한 이후, SCF 서울국제안무경연대회 프로페셔널 그랑프리 수상하고 일본에 초청되어 호평 받았다. 서울예술단 무용 단원으로도 활동하며 ‘댄스컴퍼니 더붓’을 이끌고 있는 대표 안무가로 2016서울국제안무페스티벌(SCF)에서 <방랑>으로 그룹부문 수상과 함께 일본 아키타페스티벌에 초청, ‘2018 SCF’에서는 농현(弄絃) 기법을 모티브로 한 <농(희롱하다)>로 주목받았다. “남다른 방식으로 한국적 이미지를 잘 보여줄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며 한국 창작춤을 계속 탐구하고 있다”는 그는 관객들과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를 담아 많은 사람들에게 한국 창작춤을 알리고 싶은 게 꿈이라고 말한다.
<방랑> |
현) 서울예술단원, 댄스컴퍼니 더붓 대표, 국립국악고등학교 출강
2016. SCF서울국제안무페스티벌 프로페셔널 그룹부문 그랑프리
2016. SCF서울국제안무페스티벌 오토루아키타상
제38회 동아무용콩쿨 일반부 한국무용 창작부문 금상
제37회 동아무용콩쿨 일반부 한국무용 창작부문 은상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실기과 예술사 및 전문사 졸업
상명대학교 공연예술경영학 박사 수료
이동하 안무가 |
2.
이동하 Lee DongHa
시대성을 조명하는 리얼리티
이동하의 작품은 다양한 색채로 기대를 갖게 하며, 젊은 안무가 선호도 1위에 오르고 있다. ‘크리스틱 초이스’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둔 바 있으며, 현재 안무가와 무용수로 전성기를 구사하고 있다. ‘크리틱스 초이스 2017’ 최우수 안무작으로 선정된 <골콩드>는 신선한 음악 해석과 움직임의 확장이 돋보이며, 그의 해석의 키워드는 고상함이 아닌, ‘희화화’로 표현된다. 틀에 박힌 모습으로 돈을 쫓는 현대인들의 반복적 일상을 식충 캐릭터 팩맨처럼 묘사하며, 날리는 돈과 혼연일체된 듯 사지를 털어 날리는 무브먼트는 놀라운 몰입감으로 빠져들게 한다. 움직임을 조직화하고 겹겹이 발전시켜 나가는 이동하의 예술적 감각은 세련되고 통쾌하다.
이동하의 작품은 다양한 색채로 기대를 갖게 하며, 젊은 안무가 선호도 1위에 오르고 있다. 크리스틱 초이스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둔 바 있으며, 현재 안무가와 무용수로 전성기를 구사하고 있다.
<골콩드> 이동하 안무 <골콩드> ⓒSang Hoon Ok |
현) 툇마루무용단 단원 및 이동하 댄스프로젝트 대표
2017 평론가가 뽑은 젊은 안무가 초청공연 최우수안무가상 및 우수안무가장
전국대학무용콩쿨 대상
PAF 공연과 리뷰 및 충남무용제 연기상
서울문화재단 최초예술지원 선정
세종대 무용학과 및 동대학원 석사 졸업
김진아 현대무용가 |
3.
김진아 Kim JinA
세상을 해석하는 감각
김진아는 천안시립무용단 수석단원으로 이론과 실제를 겸비하고 최근 해외 비평가들에게 가장 주목받는 한국적 현대무용가다. SCF 서울국제경연대회에서 비평가상을 수상하고 이스라엘과 불가리아에서 <살:sal>이라는 작품으로 관객 전원에게 기립 박수를 받는 등 다음 작품이 기대되는 무용가다.
김진아 [살]은 오브제에서 획득한 (살)의 의미와 움직임 그리고 시각적 조형성이 완성도 높게 연출된 작품이었다. “춤을 통해 세상을 해석하는 능력을 배웠다”는 김진아의 작품[살:sal]에는 삶의 의지와 온기가 유독 강렬했다. 감각적 오브제와 개성적 움직임 그리고 소극장 공간을 초월할 만큼 치밀한 구성력을 보여준 김진아의 [살:sal]은 의미 있는 수확이었다.
<살:sal> |
-2018 Suzanne Dellal Tel Aviv Dance/ 이스라엘 공연
현) 천안시립무용단 단원, 김진아프로젝트 대표,
서울종합예술학교 외래교수, 단국대학교 출강
2018. 현대무용진흥회 댄스비전 「Best Dancer Award」 수상
2017. SCF서울국제안무페스티벌 프로페셔널 그룹부문 심사위원장상
2017. SCF서울국제안무페스티벌 프로페셔널 프랑스, 이스라엘, 핀란드 초청
2016. 차세대 안무가페스티벌 [살;] 안무·출연-최우수작품상
2013. 젊은 안무자 창작춤판 [서울살이] 안무·출연-최우수작품상 및 연기상
단국대학교 무용학과 및 동대학원 졸업, 단국대학교 무용학 박사 수료
김정훈 무용가 |
4.
김정훈 Kim JungHoon
드라마적 무대 에너지
김정훈은 28세의 나이에 기성무용가들과 견주어도 손색없는 치밀한 구성과 섬세하면서도 드라마적인 요소를 가미한 작품으로 호평을 받고 있다. <새빨간 거짓말>로 2017년 시댄스 포커스 쇼케이스에서 선보인 이후‘2018 대한민국무용대상’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하며 진가를 알렸다. 올해는 4월에 있을 C2dance Company 의 정기공연 준비와 6월에 있을 ‘크리틱스초이스’에 선정되어 또 다른 모습과 매력으로 선보일 작품을 구성하고 있다. 그는 관객과 무용가들이 하나가 될 수 있고 이해하기 쉬운 작품을 만들어 내고자 고민하며 노력한다.
<새빨간 거짓말> _2018대한민국무용대상 수상 |
C2dance Company 대표
중앙대학교 대학원 실기박사 재학
중앙대학교 강사 및 계원예술고등학교 강사
C2dance Company 대표
중앙대학교 대학원 실기박사 재학
중앙대학교 강사 및 계원예술고등학교 강사
<수상>
2011 Tanz olymp 베를린 국제무용 콩쿠르 1등상 수상.
2010 신인무용 콩쿠르 수석상 수상.
2015 SPAF(2016)서울 댄스컬렉션 안무자상 수상 “B-CODE”
2016 2016 SCF 실행위원장상 수상 “B-CODE”(2016 SCF Executive Chairperson Award)
2017 주)한국무용협회 대한민국 무용대상 “새빨간거짓말”한국문화예술위원장상 수상.
2017 Ak21 BIDF 부산 국제안무 패스티벌 “나를 바라보는 너”전체 대상수상
2018 주)한국무용협회 대한민국 무용대상“새빨간 거짓말” 문화체관광부장관상 수상.
김성민 안무가 |
5.
김성민 Kim SungMin
동시대의 이야기 담긴 컨템포러리 발레
김성민의 작품은 가식이 없다. “안무를 통해 전달하려는 메시지를 몰라도 움직임을 보는 것만으로도 즐겁다. 안무가의 의도를 알아채지 못해도 난해하게 느껴지지 않는 작품이라는 점은 관객의 입장에서 볼 때 무척 긍정적인 요소다.” 척박한 대한민국의 창작발레를 주도할 안무가 중에 단연 돋보이는 그의 작품에 주저 없이 컨템포러리 발레라는 이름표를 붙여줄 수 있는 작품이라고 이단비 평론가는 말한다.
올해는 6월 예술의전당에서 ‘제9회 대한민국발레축제’의 공모작으로 최종 선정된 <더 플랫폼 7> 공연과 7월, 세종문화회관 기획공연 <Combination> 트릴로지 의 마지막을 장식 할 <Combination 3>가 세종문화회관 S씨어터의 단독공연이 계획되어 있다. 또한, 새로운 형태의 컨템포러리 발레, 새로운 독립적 발레를 표방하는 새로운 발레를 컨셉으로 <독립(가제)> 이라는 신작을 기획 중이다.
<Combination> |
<당신의 이름은 무엇입니까> |
한양대학교 예술학부 무용학과 수시입학 및 졸업
한양대학교 예술학부 무용학과 일반대학원 석사과정 수료
<수상경력>
2007 제28회 서울무용제 발레부문 남자연기상 수상 (병역특례)
<주요 안무 경력>
2015 서울시무용단 정기공연 <더 토핑> 객원안무
2016 서울국제공연예술제 (SPAF) 국내선정작 안무
2017 (사) 한국무용협회 주최 제38회 서울무용제 경연대상 선정작 안무 (여자 최고무용수상 수상)
2017.2018 와이즈 발레단 객원안무
2017.2018 대구국제무용제 초청 안무
2018 부산국제무용제 초청 안무
2013.2014.2015.2016.2018 대한민국발레축제 선정작 안무
2018 고양국제무용제 초청 안무
2018 서울문화재단 예술작품 지원사업 선정
2018 서울문화재단 청년예술지원사업 서울청년예술단 선정
2018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공연예술창작산실 무용부문 올해의 신작 선정
강영우 기자 Press@ithemov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