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국악방송 ‘교과서 국악’ 교육콘텐츠 강화

기사승인 2020.06.17  15:28:36

공유
default_news_ad2

- <교과서 국악-민요편>, <교과서국악-연주곡편>

 

국악방송(사장 김영운)은 언택트 시대에 발맞추어 ‘온라인 국악 교육 콘텐츠’제공에 앞장선다.

초·중등 교육에서 국악을 체득하고 즐길 수 있도록 교과서 속 국악의 비중은 늘어나고 있지만 전문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국악 전문 교사가 부족하여 실제 교육 현장에서는 여전히 서양음악 중심의 음악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국악방송은 이를 개선하기 위해 교과서에 초점을 맞춘 국악 교육자료를 제작해 보급해 오고 있는데 ‘코로나19’로 인해 언택트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는 요즈음, 국악방송의 ‘교과서 국악’이 국악을 교육하고 체험할 수 있는 교육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교과서 국악>-연주곡편은 2017년 중등 음악 교과서에 수록된 전통음악 감상 편에 수록된 악곡 중 수제천, 대취타 사물놀이 등 필수 감상곡 12곡을 선정해 국악을 전공하고 있는 또래 친구들인 국립중·고등학교 학생들과 국립전통예술중·고등학생의 연주를 동영상으로 촬영하여 관심도를 높였다. <민요편>은 초등학교 5-6학년 교과서에 등장하는 우리나라 민요를 토리를 중심으로 이해하고, 각 지역의 대표적인 민요들을 시김새를 넣어 불러보게 한다.

2018년도에는 다양한 국악기의 종류와 국악기 연주의 여러 형태를 학습할 수 있도록 작곡된 고 이성천 작곡의 <청소년을 위한 국악관현악 입문>을 국립국악원과 공동으로 제작한데 이어 2019년도에는 초등학교 음악 교과서에 수록된 우리나라 민요 중 지역별로 대표곡을 선정하여 간단한 이론 설명과 함께 각 지역별 민요의 특징을 보여줄 수 있는 발성법과 시김새 등의 가창지도를 포함하여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쉬운 내용으로 구성했다.

또한 유아들을 위해 플래시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한 국악동요 <내똥꼬>, <모두다 꽃이야> 등 부모님과 어린이들이 함께 즐기고 배울 수 있는 ‘국악 동요’ 콘텐츠도 제공 중이다.

국악방송 김영운 사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정상적인 수업에 차질을 빚고 있는 교육계에 온라인 국악 교육 콘텐츠가 언택트 수업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질 좋은 국악 교육 환경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국악방송의 국악 교육자료 ‘교과서 국악’은 국악방송의 홈페이지(https://www.igbf.kr)와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gugakfm) 을 통해 시청할 수 있다.

 

이수민 기자

 

민요 5개 / 국악 연주 12곡

 

교과서 국악- 민요편

 

1. 경기민요 뉠리리야

2. 동부민요 돔소소리

3. 서도민요 금다래꿍

4. 남도민요 거문도뱃노래

5. 제주민요 멸치후리는 소리

 

 

 

교과서 국악 - 연주편

 

1. 수제천

2. 타령군악

3. 대취타

4. 청성자진한잎

5. 청산리

6. 가야금산조

7. 해금산조

8. 사랑가

9. 경기민요

10. 남도민요

11. 사물놀이

12. 부채춤

 

 

국악방송 –교과서 국악

https://www.igbf.kr/gugak_web/?sub_num=770

 

 

어린이국악교육영상: 1. 수제천

http://www.igbf.kr/gugak_web/Player/eduPlaerview.jsp?eduidx=165959

 

 

 

 

 

 

이수민 기자 Press@ithemove.com

<저작권자 © THE MOVE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