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정의와 양심에 대해 질문하다

기사승인 2019.10.01  02:45:09

공유
default_news_ad2

- 뮤지컬 <블랙슈트>

나는 누구인가?

나의 정의는 무엇인가?

나의 신념은 무엇인가?

청소년기를 지나 성인의 문턱에 들어서면 누구나 한번쯤 되뇌이거나 되새겨 봄직한, 자기인생의 가치관 혹은 현학자가 아니더라도 ‘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한 자기 질문을 몇 번씩이나 하곤 한다. 우리는 때로 삶을 살아가며, 맞닥뜨린 순간의 아름다움과 기분 좋은 날들은 어느새 예기치 않은 사건이나 인물과 맞닥뜨리며 전혀 예상치 않은 길을 가고 있는 상황이나 자신을 발견하기도 한다. 뮤지컬 <블랙슈트>에서도 그런 예정된 인생의 길에서 문득 예기치 않은 사건에 연루되며 전혀 다른 길을 걷는 친구들의 모습을 목격하게 되며 그런 인물들의 삶의 궤적을 쫒아가다 보면 지금 내가 가고 있거나 아직 가지 않은 자신의 삶을 예견하거나 또는 지난 삶을 뒤돌아보게 된다.

어린 시절 함께 법조인의 꿈을 키워 온 단짝이었던 친구 차민혁과 김 한수. 어느새 법대와 로스쿨을 거쳐 사회에 첫 발을 내딛게 되면서 생각과 가치관의 차이로 급기야 서로 대립하는 신념으로 맞서게 된다. 그런 그들 앞에 대한민국 제1로펌의 변호사 최광열이 나타나고 그로인해 두 사람은 불미스런 사건에 휘말리게 되고 그 진실의 찾아가는 과정을 통해 둘의 갈등은 더 증폭되어만 간다. 민혁은 사건의 실마리인 28년 전 살인방화 사건에 최광열 대표가 연루되어 있다는 사실을 직감하게 된다. 많은 법조인들로부터 도덕적 귀감이 되고 롤 모델이었던 최광열 대표의 실체가 하나 둘 씩 드러난다. 법 앞에 모두가 평등한 정의구현을 인생 최고의 덕목이라 여기며 냉정하더라도 맹목적인 목표로 삼은 검사가 된 차민혁과 평범하지만 인간적인 삶의 정의구현을 꿈꾸는 변호사가 된 김한수의 가치관과 삶의 태도와 신념, 그리고 대립의 골로 빚어진 각자 삶의 다른 가치관의 방향을 관객들은 마치 자신의 일인 것처럼 예의주시하게 된다.

자칫 법과 연관되어있어서 무겁다거나 딱딱할거라는 선입견은 접어둬도 된다. 작품을 보다 보면 법조계 뿐 만이 아닌 바로 우리가 속해있는 사회 조직이나 구조 속, 어떤 곳에서도 일어날 수 있는 사건이나 인과관계라는 생각을 금새 알아차리게 된다. 하여 나와는 조금은 다른듯하지만 어쩌면 나나 주변에서 일어날 수 있는 바로 그런 상태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금새 흥미진진하게 자신이 주목하는 인물들을 따라가거나 동화되며 나와는 조금 다른 인생의 게임 속으로 훅 빨려 들어가게 된다. 김명훈 작, 연출은 단지 법조계의 얘기를 하려한 것이 아니라 결은 다르지만 바로 우리네 사회 구조 속에서의 삶의 모습을 담고 싶어 했으며 그렇게 보편적이거나 조금 다른 것 같은 개인적인 삶의 모습을 반추해 보이려 했던 것 같다. 그런 작의에 맞게 음악적 장치와 리딩이 효과적으로 잘 짜여져 있다. 황지혜 작곡의 음악적 진행을 바탕으로 이경화 음악감독의 음악적 진행은 보편적인 법률적 테두리 안에서 배우들의 심리적 상태가 머뭇거리지 않게 진행하며 캐릭터들의 극적인 가창이 돋 보이는 장치를 배치했다.

즉, 어쿠스틱하면서도 에너자이틱한 선율의 악기배치를 통해 법률적인 용어 안에서 냉철한 음악적 도약과 함께 변해가는 상태의 감성을 싣고 호소력있는 멜로디 라인을 살려 캐릭터의 변화무쌍한 심리상태를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살려냈다.

또한 다소 무거운 소재이고 춤을 춘다는 설정이 맞지 않을 수 있지만 누군가의 보이지않는 조정에 의해 가장되고 결과의 도출을 향해 맞추어가는 양상을 마리오네트식 움직임으로 상징성있는 움직임을 찾아낸 박경수의 안무 또한 작품의 내,외적인 깊이에 밀도를 더했다. 하여 커튼콜에서의 멀티맨들과 친구들이 하는 안무가 어느새 어린 시절을 회귀하며 흥겹지만 묘한 휴매니티의 에스프리를 담고 있는 것 같아서 더 애잔한 작품과 조금 다른 삶의 단면들을 기억하게 한다.

 

이 작품에서도 배우들의 열연은 단연 돋보인다. 전 캐스트가 완젼 성대 열일하며 캐릭터에 몰입한 가창 대결은 사뭇 귀를 호강하게 한다. 최강열 역의 유성재의 강직하면서도 신념에 찬 의지가 찰진 성대의 가창력으로 중심을 잡고 차민역 역의 이승헌과 김한수 역의 김순택, 세대를 넘나드는 보이스톤과 지성적이면서도 휴머니스트다운 가창에 변화하는 순간들을 포착한 감성의 보이스 브랜딩은 작품에서 추구하는 음악적 에센스가 농축되어 절절하게 작품과 공간을 채우기에 충분했다. 또한 멀티역의 김상협과 김종년, 최문석의 최선을 다해 임하는 여러 순간들의 능수능란하고 깔끔하게 처리하는 세련된 모습들은 관객들의 가슴에 좋은 에너지로 각인되기에 충분했다.

8.02-10.13 대학로 자유극장

 

 

THE MOVE Press@ithemove.com

<저작권자 © THE MOVE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