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합창음악으로 되새기는 3.1절_<나의 나라>

기사승인 2021.02.26  14:50:47

공유
default_news_ad2

- 국립합창단 기획공연 3.1절 기념 창작칸타타 『나의 나라』

3.1절, 뜨거웠던 그 날의 함성을 기념하며 국립합창단의 창작칸타타 <나의 나라>가 다시 울려퍼진다. 지난 해 초연 이후 평단과 관객들로부터 많은 호평을 받았던 <나의 나라>는 3월 2일(화) 오후 7시 30분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3.1절 기념 연주회로 다시 무대에 오른다. 우리 민족의 숭고한 자주독립정신을 기념하고 대한민국을 위해 희생한 순국열사들을 기리기 위해 국립합창단이 준비했다.

정가, 소리, 우리 악기 등으로 한민족의 흥과 애환을 전통에 담고 오케스트라, 합창, 배우의 시선과 움직임, 영상, 조명, 레퀴엠 등 다양한 현대 공연의 장르를 응용, 뜨거웠던 그 날의 역사를 다양한 장르의 융합을 통해 보다 포용력 있는 시선으로 재현한다. 일제 강점기 우리나라의 독립과 통일 국가 건설을 위해 항일 운동을 전개한 운동가이자,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주석이었던 백범 김구 선생의 목소리를 통해 독립을 갈망하며 여러 처소에서 다양한 모습으로 나라를 지켜낸 인물들의 여정을 그렸다.

 

대한민국 헌법에 등장하는 역사적인 문구 -“우리 대한민국은 3.1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한다.” - 대한민국 헌법 전문 중 -의 뿌리가 된 일제 강점 하의 비극적인 시대를 표현하며 당시 상황에 대한 망국의 한과 절규를 담았다.

그러나 동족의 비애를 노래하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끈질긴 민족정신으로 독립을 향해 걸어갔던 영웅들의 길을 되돌아보고 그 정신을 계승하는 것으로 현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소망과 목표를 던져 준다. 일제의 잔혹한 압제 속에서도 결의를 다지고 묵묵히 자신의 소신을 지켜나갔던 백범 김구 선생이 만난 열사들, 그들을 물심양면으로 도운 손길들, 그리고 교육과 저항시로 민족의 독립의지를 독려한 위대한 영웅들의 모습까지 만나볼 수 있다.

이번 <나의 나라> 연출을 담당한 엄숙정은 “남녀노소, 직업과 신분을 초월해 한마음으로 독립을 부르짖으며 제1차 세계대전 이후 식민지에서 일어난 최초의 대규모 비폭력 저항 운동으로 알려진 3.1운동의 현장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사투를 벌이고 있는 이 시대의 우리에게 다시 일어나 극복할 수 있는 의지와 회복의 전환점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국악기와 양악기, 소리꾼과 성악가 등 대규모 출연진

국립합창단 전속 작곡가 우효원의 작품으로 전체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윤의중 예술감독이 지휘하고, 엄숙정 연출로 배우 남경읍이 김구 선생의 내레이션으로 전체적인 극을 이끌어나간다. 

소리꾼 고영열, 정가 하윤주가 출연, 광명시립합창단, 시흥시립합창단, 코리아쿱오케스트라가 협연한다. 

 

국립합창단 유튜브 채널(www.youtube.com/nck1973)을 통해 온라인으로 동시 생중계 할 예정으로 누구나 무료로 시청할 수 있다.

2021. 3. 2.(화) 19:30 / 예술의전당 콘서트홀

 

 

 

지휘 l 윤의중 작곡 l 우효원 연출 l 엄숙정

김구 l 남경읍 소리 l 고영열 정가 l 하윤주 합창 l 국립합창단 광명시립합창단 시흥시립합창단

협연 l 코리아쿱오케스트라

 

국립합창단

 

program

 

빼앗긴 들

<Intro> (타악)

  1. Libera Me (구하소서!) (합창)
  2. 빼앗긴 들 (김구+정가), 작사 – 이상화 시
  3. 통곡 (소리+남성합창), 작사 – 이상화 시
  4. 새야 새야 (회상 Ⅰ) (소프라노 솔로’S김경하’+바리톤 솔로’B유지훈’+합창)
  5. Dies Irae (고통의 나날) (합창)

 

영웅

  1. 기억 (김구)
  2. 길 (김구+독립군 3중창’S이은보라, T오영인, B차광환’), 작사 – 김희연 사
  3. 가시리 (회상 Ⅱ) (정가+솔로3’S신영미, A김해인, B함신규’+합창)
  4. 슬픔의 나날 – 어머니의 편지 (알토 솔로’A김미경’+정가), 작사 – 김희연 사

– Lacrimosa (정가+여성합창)

  1. 꽃 (소리+테너’T박의준’+합창), 작사 – 이육사 시 사
  2. 깃발 (합창), 작사 – 탁계석 사

 

나의 소원

  1. In Paradisum (낙원으로) (오케스트라)
  2. 새벽 (김구+소리+합창), 작사 – 탁계석 사
  3. 나의 나라 (소리+정가+김구+독립군3’S이은보라, T오영인, B차광환’+합창)

 

Encore

  1. 북(소리+합창), 작사 – 김영랑

강영우 기자 press@ithemove.com

<저작권자 © THE MOVE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