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국립합창단 <2022 써머 코랄 페스티벌>_인간 존재의 심연을 항해하다

기사승인 2022.07.13  12:14:45

공유
default_news_ad2

- <바다 교향곡(8.12)> & <마지막 눈사람(8.30)> 초연

국립합창단(단장 겸 예술감독 윤의중)은 8월 기획공연으로 <2022 써머 코랄 페스티벌(2022 Summer Choral Festival) Ⅰ · Ⅱ>을 12일(금), 30일(화) 양일간 개최한다.

 

특히, 이번 기획공연에서는 국내 초연작들을 국립합창단의 연주로 선보임으로써 관객들의 기대를 높인다.

<2022 써머 코랄 페스티벌> 그 첫 번째 무대 <바다교향곡>은, 영국을 대표하는 낭만주의 작곡가 본 윌리엄스(R. Vaughan Williams, 1872~1958)가 남긴 최초의 교향곡으로 음악적 기교와 웅장함 그리고 드라마틱한 요소가 가미된 <바다 교향곡>을 선보인다.

두 번째 무대에서는 대중들에게 뮤지컬 ‘광주’, 오페라 ‘1945’ 등으로 알려진 작곡가 최우정이 시인 최승호의 작품 ‘눈사람 자살사건’을 중심으로 그려낸 창작칸타타 <마지막 눈사람>을 연주한다.

 

 

‘2022 써머 코랄 페스티벌’이라는 하나의 테마 아래, 클래식부터 창작칸타타까지 폭넓은 장르를 아우르는 상호적 레퍼토리로 일반 대중들도 쉽고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다.

 

국립합창단

 

<바다 교향곡>은 총 4개의 악장으로 이루어진 곡으로, 빠른 도입부, 느린 2악장, 스케르초 3악장, 피날레 4악장으로 되어있는 독일 전통의 고전적 교향곡의 기준을 따르고 있다.

미국 시인 월트 휘트먼(Walt Whitman)의 시집 ‘풀잎(Leaves of Grass)'에서 발췌한 시에 합창곡을 붙인 형태로, 본 윌리엄스는 인간의 삶과 영혼, 자유와 평등, 개척의 정신을 바다와 항해에 비유한 휘트먼의 시에 매료되어 자신의 최초의 교향곡을 작곡하게 됐다.

https://www.youtube.com/watch?v=PDjUDhAKEJg

작곡가 본 윌리암스는 '교향곡 1번 -바다교향곡'을 1909년에 완성한 뒤 이듬해 자신의 지휘로 초연하였고, 인간의 목소리와 관현악이 어우러진 웅장한 멜로디는 바다의 광대함과 신비로움을 넘어 ‘깊은 곳만을 향해 나아가라’는 작곡가의 메시지를 전달하며 관객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https://www.youtube.com/watch?v=2kR3FzJ1Hh4

밝은 팡파르로 도입부를 시작하여 마지막에 이르렀을 때는 편안하게 정박하기보다 또 다른 항해를 준비한다.  곡 전반에서 죽음을 극복한 인간의 승리를 노래하며, 멈추지 않고 미지의 세계로 나아가는 힘찬 대서사시를 그려낸다. 아름답고 유려한 선율, 웅장하면서도 방대한 극적 전개, 음악적 기교와 풍부한 사운드가 한데 어우러져 청중들을 압도한다.

지휘 윤의중 예술감독 겸 단장

예술감독 윤의중이 포디움에 오르며 광명시립합창단, 당진시립합창단, 시흥시립합창단, 클림오케스트라가 협연한다.

8.12 7:30pm. 예술의전당 콘서트홀

 

 

작곡가 최우정

 

<마지막 눈사람>은 최근 높은 관심을 받고 있는 시 ‘눈사람 자살사건’의 시인 최승호가 재구성한 텍스트 ‘마지막 눈사람’을 기반으로 작곡가 최우정이 작곡한 작품이다.

특히 작곡가 최우정은 뮤지컬 ‘광주’, 오페라 ‘1945’, ‘달이 물로 걸어오듯’ 등 깊이 있는 작품으로 관객들과 소통해왔는데, <마지막 눈사람>에서도 작곡뿐만 아니라 리브레토 및 편곡·연출을 맡아 작품에 대한 기대감을 높인다. ‘눈사람 자살사건’을 비롯하여 눈과 눈사람에 관련된 단상과 이야기가 있는 짧은 시편들을 엮은 작품으로, 빙하기의 지구에 홀로 남은 눈사람의 독백을 통해 문명의 폐허 위에 서 있는 한 존재의 절망감과 고독 그리고 허무를 다룬다. 작품이 담고 있는 메시지를 더욱 효과적으로 전하기 위해 영상과 연출 요소를 가미해 배우 김희원의 나레이션으로 진행한다.

8.30 7:30pm. 예술의전당 콘서트홀

 

 

 

지휘 | 윤의중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기악과 학사 졸업

미국 University of Cincinnati 합창지휘 석사 및 박사 졸업

창원시립합창단 예술감독 겸 상임지휘자 역임

수원시립합창단 예술감독 겸 상임지휘자 역임

한국합창지휘자협회(KCDA) 및 한국합창총연합회(KFCM) 이사

한세대학교 합창지휘 전문대학원 교수

현) (재)국립합창단 단장 겸 예술감독

Asia Choral Association 한국대표

2023 강릉 세계합창대회 예술위원

 

 

 

작곡| 최우정

 

서울대학교 작곡과, 잘츠부르크 모차르테움, 파리국립고등음악원에서 백병동, Boguslaw Schaeffer, Franz Zaunschirm, Emmanuel Nunes 사사

통영국제음악제 운영위원, Ensemble TIMF 예술감독 역임

암스테르담 가우데아무스 국제작곡콩쿠르, 맨체스터세계현대음악제 입선

동아콩쿠르 1위,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 서울시 문화상 등 수상

대표작품 : 뮤지컬<광주>, 오페라<1945>, <달이 물로 걸어오듯>, 음악극<적로>, 가곡집<추선>, 피아노를 위한 전주곡집 등 작곡

현)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교수

 

 

시인 최승호

원작 : 최승호 (시인)

 

눈사람 자살 사건

그날 눈사람은 텅 빈 욕조에 누워 있었다. 뜨거운 물을 틀기 전에 그는 더 살아야 하는지 말아야 하는지 곰곰이 생각해 보았다. 더 살아야 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 자살의 이유가 될 수는 없었으며 죽어야 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 사는 이유 또한 될 수 없었다. 죽어야 할 이유도 없었고 더 살아야 할 이유도 없었다.
아무런 이유 없이 텅 빈 욕조에 혼자 누워 있을 때 뜨거운 물과 찬물 중에서 어떤 물을 틀어야 하는 것일까. 눈사람은 그 결과는 같은 것이라고 생각했다. 뜨거운 물에는 빨리 녹고 찬물에는 좀 천천히 녹겠지만 녹아 사라진다는 점에서는 다를 게 없었다. 
나는 따뜻한 물에 녹고 싶다. 오랫동안 너무 춥게만 살지 않았는가. 눈사람은 온수를 틀고 자신의 몸이 점점 녹아 물이 되는 것을 지켜보다 잠이 들었다. 
욕조에서는 무럭무럭 김이 피어올랐다. 

천국의 겨울

얼음 속에 온갖 꽃들이 피어 있었다. 
시들지 않는 꽃들이었다.

얼음 속에 나비들이 앉아 있었다.
모두 움직이지 않는 나비였다.

얼음 속에서 창백하게 굳어버린 영혼들이 흐름을 멈춘 강을 바라보고 있었다.
얼음 속에 일곱 개의 보름달이 굳어 있었다.

변할 수 있는 것이라곤 아무것도 없었다.
늙을 수도 없었고 사라질 수도 없었다.
아무런 소리도 없었다.
고요했다.

"여기가 천국의 겨울입니다. 영원한 겨울이지요."
천국의 안내인이 영혼들에게 말했다.

"영원한 평화군요."
안개더미처럼 불투명한 한 영혼이 중얼거렸다.

"그렇습니다. 이곳엔 고통도 없고 싸움도 없으며 슬픔도 기쁨도 없습니다."

 

    시인 최승호

시집 <대설주의보>, <세속도시의 즐거움>, <눈사람 자살사건> 등

시선집 <얼음의 자서전>

<오늘의 작가상> <김수영 문학상> <대산문학상> <현대문학상> 수상

시집 <아무것도 아니면서 모든 것인 나(Yo que soy nada, lo soy toda)>,

<대설주의보(Alerte a la neige)>, <그로테스크(Grotesco)> 번역 출간

시선집 <변기 속의 꽃들(Flowers in the Toilet Bowl>, <얼음의 자서전(Au

tobiographie aus Eis)>, <얼음의 자서전(Autobiografia de Hielo)>

<얼음의 자서전(氷の自敍傳> 번역 출간

<말놀이 동요집 1, 2권> (방시혁 작곡) 협업

 

 

 

내레이션 | 김희원 (배우)

 

제54회 대종상 남우조연상 수상

제54회 백상예술대상 영화부문 남자 조연상 수상

제38회 청룡영화상 남우조연상 수상

제26회 부일영화상 남우조연상 수상

영화 <국제수사>, <신의한수: 귀수편>, <타짜3: 원 아이드 잭>,

<판소리 복서>, <나를 기억해> 등 출연

드라마 SBS <빅이슈(조형준 역)>, JTBC <눈이 부시게(희원 역)>,

<SBS 의문의일승(박수칠 역)> 등 출연

 

 

 

 

협연 | 광명시립합창단

올해로 22주년을 맞이하는 광명시립합창단은 광명시의 합창문화를 이끌어 오고 있으며 동유럽 및 아시아 여러 국가의 초청을 받아 성공적으로 공연을 펼치고, 타 지역 문화예술 초청연주에도 참여해 왔다. 정기 연주회와 각종 기획 연주회, 거리 공연, 찾아가는 교실 음악회 등을 통해 합창음악의 수준을 높이고 각종 축제, 기관 행사, 교육 현장에서의 공연 등 많은 관내 활동을 통해 광명 시민과 함께 소통을 이어가고 있다. 유럽 및 중국과 일본의 자매도시에서 펼친 초청공연으로 자매도시와의 우애를 높였으며, 6.25 전쟁 기념행사, 8.15 광복절 경축식, 개천절 등의 국가행사에도 초청되어 광명시의 위상을 높여가고 있다. 현재, 제2대 김대광 상임지휘자와 함께 새로운 도전과 도약을 향하여 나아가고 있다.

 

 협연 | 당진시립합창단

당진시립합창단은 당진 시민의 정서함양과 지방문화예술의 창달, 더 나아가서는 우리나라 합창음악의 전문성과 예술성을 추구하기 위하여 2005년에 창단, 올해로 18년째를 맞이하였습니다. 이대우 예술감독 겸 지휘자를 중심으로 치열한 오디션을 거쳐 선발된 전문 성악전공자들과 전문 스텝진이 함께 당진시의 문화예술을 이끌어 나가고 있는 프로 합창단으로써 매년 정기연주회, 기획연주회, 해나루 나눔 음악회, 감성충전 음악회 등 신선하고 참신한 기획으로 연간 60여회 이상의 공연을 소화하고 있으며, 힘이 넘치면서도 섬세한 연주를 통하여 당진 시민들에게 최고의 음악회를 선물하고 있습니다.

특히 당진 지역 뿐 아니라 서울, 대전, 대구, 제주 등 전국을 무대로 활발한 공연활동을 함은 물론, 당진시의 교류도시인 러시아 야쿠츠크 시 초청연주를 성공적으로 마침으로서 당진을 알리는 문화사절단으로서의 역할도 수행하여 문화예술의 도시인 당진시의 위상과 명성을 널리 알리고 있습니다.

 

 

협연 | 시흥시립합창단

시흥시립합창단은 시흥을 대표하는 예술단체로서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최상의 하모니를 선보이며 시흥의 문화 발전을 이끌어 나가고 있습니다. 현재 송성철 지휘자를 필두로 40여명의 단원들이 함께 하고 있으며, 매년 약 50여 회의 공연과 함께 시흥의 대표적인 축제와 행사들에 참여함으로써 많은 관객들과 활발하게 소통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통클래식 음악부터 대중음악, 뮤지컬 등 폭넓은 음악을 연주하며 시흥의 예술발전과 더불어 세계에 알리는 문화홍보대사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협연 | 클림오케스트라

"오르다”라는 의미의 클림 오케스트라는, 예술적 경지 에 오르고자 끊임없이 실력을 다져온 서울과 미국,유 럽에서 활동하던 연주자들이 뜻을 함께 하여 결성된 단체이다. 2021년 국립오페라단과 함께한 창작 오페라 를 시작으로 전국 각지에서 최정상급 성악과들과 호흡하며 고품격 콘서트를 선보이고, 오페라, 오라 토리오, 합창곡, 심포니 등 클래식 음악을 중심으로 다 양한 장르와 참신한 기획으로 폭 넓은 음악을 선보이 며 클래식의 대중화에 힘쓰고 있다. 올해 국립 합창단과 칼 오르프의 <카르미나 부라나>를 시작으로 여러 창작 합창 서사시들을 공연하며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으며, 본 윌리암스의 <바다 심포니> 국내 초연을 앞두고 있다. 또한 국립 오페라단과 다양한 작품으로 꾸준히 관객들과 호흡하며, 음악을 통해 모두가 행복하고 따뜻한 세상을 만드는 나눔의 오케스트라가 되고자 하는 꿈을 이어가고 있다.

 

 

국립합창단

국립합창단은 우리나라 합창음악의 전문성과 예술성 추구를 위해 1973년에 창단된 전문합창단으로 본격적인 합창 예술운동의 선두주자이자 합창음악 발전의 중추적 역할을 선도해왔다. 2000년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예술단체로 독립, 재단법인으로 재발족하여 매년 5회의 정기연주회와 60여 회의 기획연주, 지방연주, 해외연주, 외부출연, 공공행사 등 다양한 공연을 진행하고 있다.

 

한국에서 불리는 헨델, 바흐, 하이든, 멘델스존, 브람스, 칼 오르프 등 세계적인 작곡가의 합창작품을 한국에 처음으로 소개한 국립합창단은 합창음악의 균형적 발전을 위해 한국 창작 합창곡 개발과 보급, 한국적 특성과 정감을 표출하는 창법, 해석법의 정립 등에 앞장서며 한국 합창음악의 대중화 및 세계화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

 

현재 제11대 윤의중 단장 겸 예술감독이 부임하여 ‘위대한 합창 시리즈’, ‘K-합창 클래식 시리즈’, ‘창작합창 컬렉션’ 등 다양한 기획 프로그램을 통해 합창음악 저변에 기여하고 있다.

 

 

program

합창 시리즈 Ⅱ <본 윌리엄스, 바다 교향곡>

∎ 공 연 일 시: 2022년 8월 12일(금) 19:30

∎ 공 연 장 소: 예술의전당 콘서트홀

∎ 프 로 그 램: 본 윌리엄스 <바다 교향곡>

(Vaughan Williams, A Sea Symphony)

∎ 출 연 진: 지휘 l 윤의중 연주 l 국립합창단

협연 l 광명시립합창단 당진시립합창단 시흥시립합창단 클림오케스트라

∎ 공 연 시 간: 약 90분

∎ 티 켓 가 격: R석 30,000원 l S석 20,000원 l A석 10,000원

 

 

 

K-합창 클래식 시리즈 Ⅱ <마지막 눈사람>

∎ 공 연 일 시: 2022년 8월 30일(화) 19:30

∎ 공 연 장 소: 예술의전당 콘서트홀

∎ 프 로 그 램: 창작칸타타 <마지막 눈사람>

∎ 제 작 진: 작곡 · 연출 l 최우정 원작 l 최승호

∎ 출 연 진: 지휘 l 윤의중 연주 l 국립합창단

내레이션 l 김희원(배우) 협연 l 서울비르투오지

∎ 공 연 시 간: 약 80분

∎ 티 켓 가 격: R석 30,000원 l S석 20,000원 l A석 10,000원

이수민 기자 Press@ithemove.com

<저작권자 © THE MOVE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