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고양문화재단, 새 중장기 계획 <도약! 2022> 발표

기사승인 2020.09.14  14:33:41

공유
default_news_ad2

- 고양시민의 삶과 문화 잇는 다리로!

정재왈 대표 취임 1주년, ‘4대 전략 방향, 12대 실천 과제’ 제시

 

고양문화재단(이사장 이재준)이 새롭게 도약한다.

고양문화재단은 지난 8월 20일(목) 정재왈 대표이사 취임 1주년을 맞아 새 중장기 계획 <도약! 2022>를 발표하고 비전을 담은 새 비전 아이덴티티(VI)를 공개하며, ‘고양 시민의 삶과 문화를 잇는 든든한 다리’를 기치로 세워 ‘소수와 다수를 잇는 공존문화’ 등 4대 전략 방향을 제시했다.

이날,  재단 유튜브 공식 채널(https://www.youtube.com/user/artgoyang)에서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진행했다.

<도약! 2022>에서 비전으로 새로 선보인 VI는 비전의 주제어인 ‘삶 ∙ 문화 ∙ 다리’ 세 글자와 사람과 사람을 서로 잇는다는 의미의 선으로 이은 ‘사람 형상’을 경쾌한 색으로 표현했다. 또한 기관 운영의 향방을 가늠할 4대 전략 방향을 제시하며, 소수와 다수를 잇는 공존문화 △ 사람과 사람을 잇는 생활문화 △ 도시와 자원을 잇고 늘리는 협력문화 △ 자율과 책임을 잇는 신뢰문화를 담았다.

각각은 지역의 요구를 수렴해 문화향유를 증진시키고, 생활문화와 지역 문화를 적극적으로 확대하며, 도시의 문화 역량을 강화하고, 대내외 소통과 협력을 통한 상생관계를 구축하고자 함을 의미한다. 이 전략들은 ‘고양시민의 삶과 문화를 잇는 든든한 다리’라는 비전을 다각도로 풀어낸 것으로, 문화재단이 세대와 계층을 넘어 다양한 장르의 문화를 흡수, 생산하고 이를 매개하는 지역 문화의 구심점으로 각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는 동력으로 기능하게 된다. 이 4대 전략 방향에 맞춰 실천할 12가지 세부 전략 과제도 함께 선보였다.

세부 전략과제는 구성원 모두가 이해하기 쉽고 연중 세부사업에 활용하는데 유용하도록 흥미롭게 작명한 것이 특징이다. 생활 속 예술과 시민이 접점을 늘리는 ‘우리동네 소.확.행(小.確. 幸)’, 지역의 문화인프라를 갈무리하고 확장하는 ‘잇Go 늘리Go’, 지역예술가와 소외계층을 지원하는 ‘동행동행(同行同幸)’, 생활문화를 확대하는 ‘동동곡곡(洞洞曲曲)’ 등이 그것이다.

한편,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시대를 고려하여 다채로운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다양다감(多樣多感)’, 글로벌 팬데믹에 조직적으로 대응하는 ‘몸튼튼, 마음든든’, 온택트(OnTact) 시대 새롭고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하는 ‘같이가치’ 등의 전략과제들은 ‘포스트코로나시대’라는 급변하는 환경 변화에 문화재단이 민감하게 반응하고 빠르게 대처해 나가고 있음을 보여주기도 한다.

한편, 변화와 도약을 이끌 역량 있는 여성 인력을 팀장으로 대거 발탁하는 조직 혁신을 단행했다. 총 10개 팀의 절반을 여성팀장으로 배치하여 분위기 쇄신을 도모했다. 지난해 말에는 고양시 산하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건강한 조직으로 인정받았다. 이런 인정을 지속 · 강화하기 위해 새 중장기 계획 <도전! 2022>에 ‘자율과 책임을 있는 신뢰문화’를 4대 전략 방향의 하나로 못 박았다.

 

정재왈 고양문화재단 대표

고양문화재단 정재왈 대표는 “직원들과 오랜 숙의 과정을 거쳐 <도약! 2022>라는 이름으로 재단 도약의 디딤돌을 새로 놓게 됐다”며, “결코 짧지 않은 고양문화재단 역사에서 축적된 자원과 직원들의 전문성, 지역사회의 적극적인 협력을 바탕으로 ‘포스트코로나시대’ 뉴노멀을 선도하는 문화재단으로 우뚝 서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이수민 기자 사진제공 고양문화재단

 

고양문화재단이 ‘고양시민의 삶과 문화를 잇는 든든한 다리’가 되어 시민들이 편안하게 생각하고 접근할 수 있는 문화 휴양지로 도약하고자 함을 뜻하며 이를 시각화한 비전 아이덴티티(VI)로, 원형의 모티프는 고양시민의 삶, 별 모티프는 문화를 상징하며 교차되고 연결되는 라인을 통해 고양시민의 삶과 문화를 무한히 연결하여 상생하는 의미를 표현한다.

 

공연 ‘시즌제’ 도입 & ‘아트시그널 고!양’

‘고양버스커즈’ 새 단장, 기획 프로그램 강화

지난해 9월 정재왈 대표 취임 이후 고양문화재단은 적잖은 변화를 거듭해오고 있다. 공연과 전시 기획의 전문성을 높이고자 ‘시즌제’를 도입하고 ‘아트시그널 고!양’이라는 새로운 BI를 내세우며 신뢰도를 높혔다. 거리예술공연 장르에서도 확대 개발해 단일 단체 의미가 강했던 ‘신한류예술단’을 좀 더 명료한 고양시 공식 거리예술공연단체를 의미하는 ‘고양버스커즈’로 이름을 바꾸고 BI를 새롭게 확정했다. 

최근 코로나19의 창궐로 야외활동이 위축된 상황에서 문화재단은 고양버스커즈와 함께 유튜브 공식 채널로 ‘고양버스커즈 온앤온(ON & 溫) - 고양버스커즈TV & 집콕콘서트’ 등을 선보이며 많은 관심을 이끌어냈다.

단위 사업별 강력한 브랜딩은 장기적으로 재단 기획 프로그램의 신뢰도를 쌓는 출발점이 될 것이며, 우리가 소개하는 프로그램이라면 믿고 볼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국내 첫 개발 안심 예매시스템 ‘따로또같이’ _포스트코로나시대 뉴노멀 제시

공연장 ‘객석 거리 두기 공연’, 미술관 ‘인터넷 사전 예약제’로 국내 선도

 

고양문화재단은 코로나19의 기습으로 위축된 상황에서도 국내 문화예술계에 ‘새로운 기준’, 즉 뉴노멀을 제시하며 변화에 적극 대응했다. 미국 브루클린미술관 명작초대전 <프렌치모던 – 모네에서 마티스까지, 1850 – 1950>는 국내 미술관 처음으로 ‘인터넷 사전 예약제’를 도입했다. 코로나19가 소강상태로 접어든 지난 4월 국내 공공 공연장 최초로 철저한 방역 하에 ‘객석 거리 두기 공연’을 선보였다. 

또한 객석 거리 두기 공연의 원칙을 지키면서 친구와 가족 등 2∼4인 동반관객이 한데 모여 관람할 수 있도록 배려한 안심 예매제도 ‘따로또같이 예매시스템’을 역시 국내 공연장 최초로 개발해 현재 활용하고 있다. 그동안 재단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공연장과 미술관, 교육프로그램, 고양호수예술축제 등 공간과 행사의 성격에 맞는 대응 매뉴얼을 별로도 만들었다.

따로또같이 예매시스템_아람누리 좌석배치도

 

양형 문화예술 지원제도 ‘고양문화다리사업’ 첫 선, 점차 수혜 대상 늘릴 것

고양시 문화예술인 및 단체와의 협력 프로그램도 획기적으로 강화했다. 새 비전에서 ‘문화다리’라는 이름을 따와 올해 첫 선을 보인 지역 문화예술인 지원 ‘고양문화다리사업’은 대상을 ‘전문예술가그룹’과 ‘생활예술가그룹’으로 이원화하고, 엄정한 심사를 통해 최대한 많은 단체에게 적절하게 혜택이 돌아가도록 했다. 점차 예산 증액을 통해 수혜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동아리 활동 중심의 생활예술 활성화를 위해 생활예술센터 등 공간 확장도 적극적으로 추진했다. 현 고양시청사 내에 있는 문화예술회관을 주요 생활예술 거점 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고양문화재단 정재왈 대표는 “지역문화재단 운영은 공연장 · 미술관 등 공간에서부터 예술교육, 지역문화, 생활예술, 각종 문화정책 등 다종다양한 사업을 한데 아우른다는 점에서 개성 있는 악기들이 모여 멋진 화음을 연출하는 오케스트라 연주에 비유할 수 있다”며 “불협화음 없는 성숙한 재단이야말로 이번 중장기 계획 <도전! 2022>에 담긴 속뜻”이라고 밝혔다.

 

 

              ==> 고양문화재단 하반기 공연 일정

 

9월 공연 일정

9.6 클라라 주미강 & 손열음 듀오 리사이틀 (아람월드클래식 시리즈)

     고양아람누리 아람음악당

9.10 김선욱 피아노 리사이틀(아람월드클래식 시리즈)

      고양아람누리 아람음악당

 

9.12-20  연극 <템플> -새라새ON 시리즈

            11.13-15  연극 <낙타상자>

 

9.18-19  유니버설발레단  해설이 있는 발레여행  / 고양아람누리 아람극장

 

9.24  아침음악나들이- 테이 / 고양아람누리 어울림극장

 

10.10  정미조 x 말로 x 박주원  <The 3 LIVE>  고양아람누리 아람극장

        (11.26  박미경)

 

 

 

이수민 기자 Press@ithemove.com

<저작권자 © THE MOVE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