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2017 BIAF 현장을 가다 ②] 한국 신진 작가 7명을 만나다

기사승인 2017.12.21  11:39:41

공유
default_news_ad2

- 2017부산국제아트페어, 한국 신진작가들의 실험적 시도에도 눈길

2017부산국제아트페어에 참가한 국내 신진 작가들

‘2017부산국제아트페어’(12.7-11 부산 벡스코)가 국내외 유명작가 367명이 출품한 약 3천 여 점의 그림을 선보이며 5일간 성황을 이뤘다. 주최측에 의하면 행사기간 1만4천여 명의 관람객이 다녀가며 400여점 6억여 원의 그림이 판매된 걸로 추산했다.

올해 부산국제아트페어의 차별화된 특징은 인도의 거장 작가를 비롯한 인도 현대 젊은 작가들, 그리고 국내 신진작가들의 작품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었다는 점이다.

또한, 올해는 그동안 고수했던 직거래라는 방식에서 나아가 처음으로 해외 화랑을 초대해 규모가 확대됨으로서 더욱 관심을 끌었다. 인도 거장작가로는 인도의 전통적 색채가 담긴 원로 작가 알폰소 아룰 도스와 그의 제자로 소더비 경매 등을 비롯해 유럽 각지에서 활동하고 있는 추상화가 름 빨라니 얍판과 인도의 젊은 작가들의 작품이 대거 출품해 인도 미술의 전통적인 색채와 전통이 담긴 현대적 작품들이 주목받았다. 현재 인도의 젊은 작가들이 어떠한 생각과 철학을 갖고 작품에 반영하는지 그들의 이데아를 엿볼 수 있는 좋을 기회가 됐다. 올해 첫 시도된 인도 갤러리의 부스에는 많은 미술 콜렉터들이 관심을 가졌는데, 특히 인도 뭄바이시에 있는 대형갤러리 Gallery Beyond, Art Space, Artists' Centre, Arka Art Trust, Black Box, Art Conexion, Gallery Mukadam 등이 처음으로 참여했다. 이번 부산국제아트페어 기간에는 인도의 많은 작가들과 갤러리 관장들이 내한해 직접 그림에 대한 설명을 하며 관람객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등 적극적인 교류 활동이 이루어졌는데, 행사 기간 중 전시장에서 6명의 인도 작가와 뭄바이 갤러리 관장들, 큐레이터, 그리고 7명의 국내 신진 작가들과 그 외 많은 초대작가들을 만나 인터뷰를 했다.

 

정운식 작가

 

새로운 실험과 시도_ 한국 신진 작가 7명을 만나다

 

국내 신진작가들의 다양한 양식과 실험적인 기법으로 표현된 작품들도 관람객들에게 호기심을 자아내며 구매로 이어졌다. 팝과 클래식, 예술성과 대중성의 경계를 교묘하게 넘나드는 젊은 조각가 정운식(84년생)은 알미늄 판을 도색해 볼트넛으로 5중 6중으로 입체 조립해 인물을 회화적으로 표현하고 있는데, “좋아하는 영화나 좋아했던 사람의 얼굴을 통해 작업하고 있다. 하나의 얼굴은 시간이 갈수록 변하고 건축적이다. 빈 공간에는 추억과 기억이 담겨있다.”고 말했다.

구기연 작가

서양화가 구기연(87년생)은 자화상에서 출발한 유아적 인물을 통해 내면의 세계를 이미지로 표현한다. 관람객들은 작가의 그림 속 아이가 숨겨버린 미래의 시간을 상상해 볼 수도 있다. 깃털 터치의 사물과 풍경을 그리는 김혜미 작가는 여행지에서의 찰나의 순간을 포착한 인상을 통해 소외를 느끼는 쓸쓸한 외로움을 표현하고 있다. “유학 가서 이방인으로 소외를 느끼며 어느 순간 소멸되어지는 순간에 대한 느낌을 표현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정영환 작가

영부인 김정숙 여사의 ‘패션외교’로 화제가 되었던 푸른 숲 그림의 정영환(70년생) 작가는BLUESCAPE -just looking_'그저 바라보기' 연작을 통해 자연의 현실과 비현실과의 조우로 맞닥뜨리는 생경함이 작품의 포인트라고 말한다. “파란색의 스펙트럼으로 다양함을 느낄 수 있다. 조형적인 접근으로 에너지의 다양성을 표현하고자 했다.”고 말했다.

 

문호 작가

‘요철 작가’로 알려진 문호(79년생)는 일상이나 여행을 통해 원하는 장면, 순간을 찍은 사진들을 컴퓨터 작업을 통해 색을 분할하고, 모니터에서 캔버스로 옮겨 편집한 후 그것을 유화로 표현한다. 현대인의 소외감과 사람들 간의 미묘한 관계의 포착을 주제로 삼았다고 말했다.

 

제이미 리 작가

 

제이미 리(77년생)는 추상적 방식으로 감정이나 추억을 표현하는 추상표현주의적 작업을 한다. 드로잉은 물론 에어브러시에 의한 분사기법 등 다양한 표현방식을 활용한다. 작가는 "일상의 기억과 추억을 내면적인 감정에 반영된 표현으로 밝고 긍정적인 아름다움으로 위안과 희망을 전하고 싶다.“고 말한다.

 

이원순 작가

또한, 많은 관람객들의 시선을 끌었던 젊은 작가로 올봄 추계예대 동양학과를 졸업하고, 본지 THE MOVE가 후원하는 ‘2017 The Fresh Art Exhibition’에서 대상을 수상한 이원순 작가는 ‘세계의 시스템’ 시리즈를 통해 관찰자적인 시점으로 우주를 바라보는 ‘다큐멘터리 시뮬레이션’을 선보였다. 작가는 “비, 바람, 별, 눈 등의 세계를 가로지르는 사건의 체험은 개별 감각으로부터 삶의 세계 전반으로 뻗어나가게 하고, 이렇게 세계와 연결되고 세계를 가늠하며 에너지들의 맞닿은 경계를 넘어서고 이해하고 받아들이게 된다.”고 말했다.

 

글 ‧ 사진 임효정 기자 , BUSAN, BIAF

 

 

 

 

 

임효정 기자 Press@ithemove.com

<저작권자 © THE MOVE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