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2019 국정감사’에 드러난 국립예술기관 문제들....

기사승인 2019.11.21  11:30:58

공유
default_news_ad2

- 신임 박형식 국립오페라단 예술감독, ‘모르쇠’로 답변해 질타

국립오페라단 국고 지원 무색, 한국창작오페라 수준 빈곤,

전문성 결여 국립오페라단 예술감독, 놀고 있는 문예회관들....

 

올해, ‘2019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는 국립예술기관들의 실제적인 문제들이 많이 지적됐다. 지난 달 4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최경환 대안신당 의원은 국립오페라단의 창작오페라 제작 수준이 빈곤하다고 문제 제기했다. 최의원은 국립오페라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10년간 국립오페라단의 창작오페라 제작 건수가 7편에 불과하다는 것. 국립오페라단은 국고에서 지원받는 예산으로 자율적으로 창작오페라를 제작하고 있는데, 창작오페라의 제작 건수는 국립오페라단의 경쟁력 척도가 되는 만큼 운영구조나 지원체계를 재검토해야 한다는 것이다. 국립오페라단의 최근 10년간 공연현황을 보면, 창작오페라 제작 건수는 △2010년 1건 △2012년 1건 △2013년 1건 △2014년 1건 △2015년 2건 △올해 1건에 불과했다. 2011년, 2016년~2018년에는 단 한 건의 창작 작품도 없었다는 것인데, 국립오페라단은 올해 3.1운동 및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한 창작오페라 <1945>를 제작해 무대에 올렸다. 그러나 한국창작오페라 육성을 위한 프로젝트로 기획된 이번 창작오페라<1945>는 12억 여 원이 넘는 제작비에도 불구하고 서울에서 단 2회 공연, 대구에서 2회 공연에 그쳐 제작의 문제만이 아니라 홍보, 유통, 보급에 대한 문제들도 과제로 남았다.

또한, 최의원은 현재 단원이 없는 국립오페라단의 성악가 채용 방식에도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는데, 국립오페라단 뿐 아니라 민간에서도 성악가들이 ‘프로젝트 용역’의 형태로 채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현재의 민간오페라단에 의해 재하청을 주는 고용구조는 건실하다고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한, 자유한국당 최고위원 조경태 의원은 이번 국감에서 국립오페라단, 국립중앙박물관, 국립민속박물관, 예술경영지원센터,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등에 대해 보도자료를 통해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밝혔는데, 국립오페라단에 대해 “국립오페라단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오페라 제작 예술단체인 만큼 행정이 아닌 예술 쪽에 비중을 두어야 하며, 단장 겸 예술감독은 예술 전문가가 맡는 것이 적절하다.”고 말했다. 이와 더불어 새로 임명된 현 박형식 국립오페라단 예술감독은 “공연시설 대표를 오래한 행정전문가로, 공연단체 대표 겸 예술감독으로서 적절하지 않다”는 여론이 팽배하다는 점도 지적했다. 또한, 예술과 행정을 겸직하는 시스템을 하루빨리 고쳐 행정을 책임지는 단장과는 별도로 오페라 기획. 제작을 총괄하는 예술감독직을 분리, 예술과 행정을 분리해야 한다고 문제 제기 했다. 이밖에 최의원은 전국 문화예술회관에 대해서도 전국 문화예술회관의 85.3%가 1년 중 절반 이상 공연을 하지 않고 놀고 있어 지역 주민의 문화공간으로서 제 역할를 못하고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지역 간 공연 편차(수도권 문화예술회관 193일, 비수도권 문화예술회관 122일)도 심한 것으로 나타나는데, 이는 지역별 문화예술회관 운영비의 차이로 인한 것이다. 대부분의 운영비는 지자체 예산과 국비로 지원되고 있음을 감안할 때, 지자체 재정이 열악한 지역은 국비 지원을 늘릴 필요가 있으며 운영비 규모와 상관없이 문화예술회관연합회가 걷고 있는 회비 구조를 유연하게 조정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이러한 여러 의원들의 질의에 대해 이번 국감에 나가 답변하는 각기관장들의 모습도 카메라에 잡혀 눈길을 끌었다. 그 중, 국립오페라단 신임 박형식 예술감독은 이슈가 된 국립오페라단의 여러 문제 제기에 대해 “부임한 지 얼마 안 되어 업무파악이 안됐다..”고, 3번이나 ‘모르쇠’로 같은 답변을 해 안민석 위원으로부터 날카로운 질타를 받았다고 했다.

이번 국감에서는 국립오페라단의 인사의 전문성을 강조한 내용을 비롯해 이밖에 채용비리 관련으로 해임되어 현재 소송중인 국립오페라단 윤호근 전 국립오페라단 예술감독 관련(김수민 의원-바른 미래당)과 국립합창단원들의 급여에 관한 비리 문제(최경환 –대안신당), 국립합창단 팀장 징계위원회 면직 처분으로 문체부 제식구 감싸기 문제(조훈현 의원-자유한국당) 등이 불거져 나왔다. 또한, 국립박물관의 유료화, 국립민속박물관의 이전 문제, 예술경영지원센터의 통합전산망 시스템 보완점 등 폭넓은 사안들이 거론됐다. 또, 핫 이슈가 되었던 한문연의 ‘제주해비치아트페스티벌’ 예술팀 공연비 지급 논란과 관련해서도 질의와 답변이 이어졌다. 이밖에 국립현대무용단, 국립발레단, 서울예술단 등의 관람 등급에 대한 문제도 제기됐다. 이상헌 의원(더불어민주당)은 2017년부터 올해까지 국립예술기관의 공연 총363편 중 70%가 8세 이상이 관람가 공연이었는데, 이 중 국립발레단의 <안나 카레니나>와 같이 초등학생이 보기에 부적절한 공연들이 상당수 포함됐다고 지적하며, 문체부에 이에 대한 담당부서가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서는 현재 문화체육관광부 조직의 문화예술정책실 내 1개 과(공연전통예술과)에서 예술의전당을 비롯, 한문연, 국립국악원 등 13개 국립예술기관과 국악고등학교, 국악학교, 전통예술고등학교 등 교육기관까지 관할하고 있어 전문적이고 방대한 국립예술기관들을 총괄 운영하기에 전문성이 미흡해 무리가 있다는 문제가 오랫동안 제기되어 왔음에도 개선이 되지 않고 있는 현황이다. 이참에 문체부의 조직 개선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이수민 기자

 

계속 ▶

강영우 기자 Press@ithemove.com

<저작권자 © THE MOVE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